뷰페이지

남해군 LNG 발전소 유치 의향 철회

남해군 LNG 발전소 유치 의향 철회

강원식 기자
입력 2021-06-22 15:54
업데이트 2021-06-22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 남해군이 서면 중현지역에 유치하려던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유치 의향을 철회했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22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한국남동발전에 지난 5월 31일 제출했던 LNG 발전소 유치의향서를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남해군 LNG발전소 유치의향 철회
남해군 LNG발전소 유치의향 철회
장 군수는 “LNG 발전소 유치 추진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발전소 건설 사업자인 한국남동발전에 지난 16일 공문을 보내 공모제안서 제출 기한을 10월 이후로 연장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한국남동발전은 다른 지역과 형평성 문제를 이유로 요청을 거부했다”고 설명했다.

또 “LNG 발전소 건설에 따른 온배수 배출, 송전탑 건설 문제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혀 달라는 군의 요청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장 군수는 “LNG 발전소 유치와 관련해 충분한 주민 숙의 기간을 거치지 못하고 남해군 지역에 미칠 환경 영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더 이상 LNG 발전소 유치를 위한 절차를 이행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유치의향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유치 철회 배경을 설명했다.

남해군은 한국남동발전에서 남해군을 비롯한 10개 지방자치단체에 신규 LNG 발전소 건설을 타진하며 공모 참여를 제안해 ‘LNG 발전소 유치 의향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남해군에 따르면 한국남동발전은 2024년 부터 2027년까지 모두 1조 40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15만㎡ 부지에 1000MW 규모의 LNG 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발전소 건설사업 입지는 지난달 시작해 오는 8월까지 진행하는 공모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한국남동발전은 발전소 유치 희망 지자체 등으로 부터 이달말까지 제안서를 제출받아 7월 중에 1·2차 평가를 거쳐 8월 입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남해군은 발전소 건설사업 후보지인 서면 중현지역 발전위원회 의견을 들고 의향서를 제출한데 이어 군민 의견을 수렴한 뒤 공모 제안서 제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었다고 밝혔다.

남해군이 발전소 유치 의향서를 제출하자 지역 시민·환경단체 등은 ‘남해군LNG화력발전유치반대범군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발전소 유치 반대활동에 나섰다.

남해 LNG 발전소 유치 대상지인 서면지역은 그동안 조선산단, 석탄화력발전소, 석탄가스화복합발전소(IGCC) 조성사업 등이 추진되다 무산됐다.

장 군수는 ”서면 중현지역에 대해 정부 공모사업 참여와 친환경기업 유치 등 모든 방법을 열어놓고 조속히 발전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남해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