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천구도 2050 탄소중립 간다…“저탄소 녹색 성장 선도”

양천구도 2050 탄소중립 간다…“저탄소 녹색 성장 선도”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1-06-22 15:27
업데이트 2021-06-22 15: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 가져
탄소중립 로드맵 세울 준비

이미지 확대
김수영(왼쪽) 양천구청장이 탄소중립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에서 관계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양천구 제공
김수영(왼쪽) 양천구청장이 탄소중립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에서 관계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양천구 제공
서울 양천구는 ‘국가 2050 탄소 중립’ 선언 등 정책에 맞춰 기후변화에 대응할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구는 21일 ‘2050 탄소 중립 양천구 로드맵’ 수립을 위한 ‘양천구 기후변화 대응 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2015년 파리 기후변화 협약 이후, 세계는 기후변화 대응 공동 의제로 2050 탄소 중립을 선언했으며, 한국도 지난해 이에 동참했다. 지난 5월말엔 세계 정상이 서울에 모여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 달성이라는 주제로 ‘2021 P4G 서울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다.

구는 이런 국가 정책에 맞춰 ‘탄소 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에 가입해 지자체 차원 공동 대응을 함께 실천하고 있으며, 이번 용역은 그 실천 방안의 하나로 추진했다. 양천구 기후변화 현황과 지역 특성을 고려해 기후변화 영향으로 인한 위험이나 취약성 등에 대비한 대응계획을 수립하는 게 연구용역의 목표다.

21일 보고회에서는 관련부서 뿐 아니라 기후·에너지 등 각 분야 전문가와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했다. 구는 이번 용역이 지자체 탄소 중립 계획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지난해 환경부 주관 그린시티 대통령상 수상에 이어, 양천구가 저탄소 녹색 성장을 선도해 전국 지자체의 성공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