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팔레스타인, 이스라엘이 건넨 화이자 백신 안 받기로 “유효기간 다된 것을”

팔레스타인, 이스라엘이 건넨 화이자 백신 안 받기로 “유효기간 다된 것을”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6-19 06:58
업데이트 2021-06-19 0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팔레스타인이 자치권을 행사하는 요르단강 서안의 헤브론 적신월 병원 의료진이 18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헤브론 EPA 연합뉴스
팔레스타인이 자치권을 행사하는 요르단강 서안의 헤브론 적신월 병원 의료진이 18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헤브론 EPA 연합뉴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가 이스라엘이 제공하겠다고 밝힌 코로나19 백신 100만회분을 받지 않기로 했다. 화이자 백신의 유효 기한이 다 됐다는 이유에서였다.

앞서 이스라엘 정부는 하반기 유통기한 만료를 앞둔 화이자 백신을 팔레스타인에 제공하고, 팔레스타인이 제약회사로부터 9~10월 코로나19 백신을 제공 받으면 이를 되갚는 스와프 거래에 양측이 합의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스라엘의 새 연립정부가 출범한 직후 이틀 연속 가자 지구 공습을 재개하며, 휴전 합의 26일 만에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켰는데도 이에 개의치 않고 백신 스와프 거래를 결정한 것으로 적지 않이 놀라운 일이었다.

하지만 PA 관리들이 이날 먼저 인도받은 백신 9만회 분의 유효 기한을 확인해보니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날짜가 빠듯하게 남아 있어 도무지 접종할 수 없는 상황이라 받지 않기로 했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팔레스타인 보건 관리는 차라리 화이자와 백신 구매 계약을 맺어 들여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화이자 백신을 사실상 독점 공급받다시피 한 이스라엘은 전 세계에서 백신 접종을 가장 성공적으로 진행한 나라로 꼽히지만 자치권을 부여한 팔레스타인에는 백신을 인색하게 제공해왔다. 이스라엘 정부는 그 동안 PA가 공중보건을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영국 옥스퍼드대 통계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6일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마친 이스라엘인은 전체 인구의 62.9%다. 대략 55% 정도가 2차 접종까지 마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지난 15일부터 실내 공공장소에서도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해제했다.

팔레스타인은 요르단강 서안과 가자지구 인구의 30%가 1차 접종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라엘을 비롯해 러시아, 중국, 아랍에미리트(UAE), 글로벌 백신 공유 프로그램 코백스 등에서 백신을 공여받아서다. 유엔 전문가들은 이스라엘이 점령한 팔레스타인 지역에 백신 접종 프로그램을 확대하지 않는 점을 맹렬히 비난해왔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