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은행 “하반기 수출 호조 이어진다”

한국은행 “하반기 수출 호조 이어진다”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06-16 12:41
업데이트 2021-06-16 1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과 중국이 우리 수출 회복 견인
하반기 주요국 경기 회복으로 수출 호조

부산 남구 부산항 감만부두에서 대형 컨테이너선들이 화물을 싣고 있는 모습. 부산 연합뉴스
부산 남구 부산항 감만부두에서 대형 컨테이너선들이 화물을 싣고 있는 모습. 부산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올 하반기에 우리나라의 수출 호조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의 경기가 회복되고, 반도체 공급부족 등 부정적 요인은 점차 완화할 것으로 분석했다.

16일 한국은행이 공개한 ‘수출의 회복 요인 평가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이후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의 수입수요 증가로 우리 수출은 호조를 기록했다.

이굳건 한은 조사국 국제무역팀 과장은 “지난해 하반기에는 미국의 소비 회복 및 재고확충에 따른 수요 회복이 우리 수출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올해 들어서는 중국의 소비·투자 회복에 따른 정보기술(IT) 품목 수입 수요가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 1분기 우리 수출에 대한 중국의 수입기여도는 미국을 추월했다.

한은은 보고서에서 “미국의 추가 경기부양책과 펜트업 소비(보복소비) 등으로 주요국의 경기 회복세가 지속할 것”이라면서 하반기 우리나라 수출은 호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했다. 아울러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 등 공급 측면의 부정적 영향은 2분기 이후 완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부족 문제는 올해 안으로 완전히 해소되기는 어렵지만, 하반기 중 부족 정도가 완화되면서 자동차 수출도 완만한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