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 낙제국’ 대만… 리더십 위기맞은 차이잉원

‘백신 낙제국’ 대만… 리더십 위기맞은 차이잉원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6-15 18:02
업데이트 2021-06-16 0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연예인 “차이가 우릴 죽이고 있다”
대만 독립 추구 위해 中백신 도입 거부

반중 성향인 차이잉원 대만 총통(대통령)이 집권 6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았다. 중국이 아닌 코로나19 때문이다. 백신 확보에 실패해 ‘백신 낙제국’으로 전락하자 일부 연예인들이 정부의 미숙한 방역 대응을 비난하기 시작했다.

15일 빈과일보 등에 따르면 대만의 유명 여배우 쉬시위안(45)은 지난 12일 인스타그램에 “우리는 학살당하고 있다. 차이(차이잉원 총통)가 우리를 죽이고 있다”는 글을 올렸다. 소속사는 “2300만 대만 주민들이 언제쯤 바이러스 백신을 맞을 수 있을지 답답한 마음에 올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대만판 ‘꽃보다 남자’인 ‘유성화원’(2002)에서 여자 주인공을 맡아 중화권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최근 중국인 남편이자 유명 사업가인 왕샤오페이(40)가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대만의 가족이 감염병 백신을 접종하지 못했다. 정말 수치스럽고 저속하다. 이것이 (중국과 대만의) 차이”라고 적자 쉬는 “이혼 절차를 밟고 있다”고 맞불을 놔 충격을 줬다.

유명 여가수 우페이츠(43)도 같은 날 소셜미디어에 “연로한 부모가 곧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백신을 맞길 바란다”며 “모든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백신을 맞을 자유’가 있다”고 밝혔다. 대만인들이 시노팜과 시노백 등 중국산 제품이라도 접종할 수 있게 정부가 태도를 바꿔 달라는 속내다.

대만은 올해 1분기까지만 해도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통제해 ‘방역 모범사례’로 꼽혔다. 그러나 지난 4월 중순 이후 방역에 구멍이 뚫려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대만 독립을 추구하는 차이 총통은 중국의 백신 공급 제안을 거부하고 있다. 대만중앙통신은 “(근본 해결책인) 백신 확보가 요원해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결국 차이 총통은 지난 11일 “가장 통절한 아쉬움과 사과를 표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6-1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