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올림픽 참석조율 日보도…외교부 “언급할 사항 없어”

문대통령 올림픽 참석조율 日보도…외교부 “언급할 사항 없어”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6-15 17:08
업데이트 2021-06-15 1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측과 고위급 교류에 열린 입장”

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사진=서울신문DB, EPA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사진=서울신문DB, EPA연합뉴스
최영상 외교부 대변인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7월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일본을 방문하는 방향으로 한일 양국이 조율하고 있다는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 “현재 언급할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정부는 이웃으로서 세계 평화의 제전인 도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며 일본 측과의 고위급 교류에 열린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는 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계기 방일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하지만 현재로선 일본 측이 한국과의 정상회담에 부담을 느끼면서 주저하는 분위기로 보인다.

앞서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한국 측이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한 문 대통령의 방일을 타진했고, 일본 측은 수용하는 방향이라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정례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말씀하신 보도와 같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부인했다.

한편 최 대변인은 독도방어훈련인 ‘동해 영토수호 훈련’이 이날 실시된 데 대한 일본의 항의 여부와 정부의 대응을 묻는 말에 “관련 훈련은 우리 군 당국이 우리 영토의 방어를 목적으로 매년 정례적으로 실시하는 훈련”이라며 “한일 간에는 여러 가지 사안에 관해서 외교적인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