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논리에 밀리는 전북 교통망 사업

경제 논리에 밀리는 전북 교통망 사업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1-06-14 14:43
업데이트 2021-06-14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인 송하진 전북지사가 15일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진정한 자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전국 지자체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전북도 제공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인 송하진 전북지사가 15일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진정한 자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전국 지자체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정부가 5년마다 수립하는 국가 철도망 계획과 고속도로, 국도 계획에 전북의 숙원사업이 얼마나 반영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3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을 이달 하순 확정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전북도는 균형발전 차원에서 경북 등 인접 광역지차체와 함께 대응에 나섰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업들이 경제성 평가의 벽을 넘지 못하고 좌절될 가능성이 높아 정부의 결단과 정치권의 지원이 절실한 실정이다.

철도망 구축사업의 경우 전북도는 전주~김천간 동서화합철도 등 6개 사업을 요구했으나 전남과 공동으로 건의한 전라선 고속화 사업 외에는 5개가 지난 4월 실시된 공청회에서 빠진 상태다.

전북도는 전주~김천, 국가식품클러스터 인입선 등 추가검토사안으로 분류된 사업들이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고속도로와 국도사업 역시 마찬가지 상황이다.

전북은 고속도로로는 전주~대구, 새만금~남원간 고속도로, 국도는 부안~고창 노을대교, 정읍~남원선 등 14건을 건의했다.

또 연일 정부를 상대로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경제성 평가를 넘어서기 쉽지 않은 실정이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