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7 회의 의식했나…北 전원회의 늦어지는 이유는

G7 회의 의식했나…北 전원회의 늦어지는 이유는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6-13 16:17
업데이트 2021-06-13 1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 개최

전원회의서 美 대북정책 화답할까

“자기 길 갈 것..교류 가능성 줄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영국에서 다시 만난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이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협력 의지를 재확인한 가운데 북한이 이달 상순에 개최하겠다고 한 노동당 전원회의가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이미지 확대
북한 김정은, 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 주재
북한 김정은, 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 주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1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조선중앙TV가 12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인민군대가 당의 군 건설 노선과 방침들을 한치의 드팀도 없이 완강히 관철해나가며 고도의 격동태세를 철저히 견지해야 한다”고 강조 했다고 TV는 전했다. 회의 참석자들이 일어서서 김정은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021.6.12.
조선중앙TV 화면=연합뉴스
13일 현재까지 북한에서는 당 전원회의를 개최했다는 보도가 나오지 않고 있다. 다만 이에 앞서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가 지난 11일에 개최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은 12일 전했다. 당 간부 전원이 모여서 진행하는 전원회의에서 방향과 목표가 정해지면 이를 가지고 중앙군사위원회에서 회의를 열어 실행 계획을 세우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례적으로 전원회의 개최 전에 군사위원회 회의를 먼저 연 것이다.

이는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실행하는 데 있어 군사력 강화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 전원회의 전에 내각과 군이 어떻게 역할 분담을 할 것인지 조정하기 위해서로 보인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중앙군사위 확대회의에서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를 언급하며 군이 ‘격동태세’를 견지할 것을 강조했다.

전원회의 개최 소식이 나오지 않자 일각에서는 G7 회의에서 한미일 회동 등을 염두에 두고 대외 메시지를 조정하려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지만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정대진 아주대 통일연구소 교수는 “북한은 이미 외부에 기대하거나 기다리지 않겠다는 입장을 굳혔기 때문에 외부의 정세에 따라 움직이기 보다는 자신들이 정한 시간표대로 움직일 것”이라며 “그 사이 뉴욕 채널 등을 통해 진전된 뭔가가 있지 않는 한 전원회의에서 대미, 대남 문제를 논의하더라도 대외 메시지를 내놓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코로나19 방역 문제로 늦어지고 있다는 추정도 가능하지만 정 교수는 “이미 상반기에 여러 행사를 치렀기 때문에 방역 문제가 다시 제기됐을 것 같진 않다”며 “김정은이 참석하는 회의이다 보니 행정적, 기술적 절차가 길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환담하는 문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
환담하는 문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 G7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 부부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2일 오후(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호텔 앞 해변에 마련된 만찬장에서 에어쇼를 기다리며 환담을 나누고 있다. 2021.6.13 연합뉴스
우리 정부는 지난달 한미정상회담에서 북측에 최대한의 유화적 메시지를 발신한 만큼 북측이 이번 전원회의를 통해 긍정적인 메시지를 내놓길 기대하고 있지만 이에 화답할지는 미지수다. 하반기 목표와 실행계획을 세우는 이번 전원회의에서 변화된 기조가 나오지 않는다면 연내에 남북 간 교류 물꼬를 틜 가능성도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이다.

김동엽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국제 정세 변화 등에 대한 평가는 있겠지만 남측이나 미국에 뭔가를 제의하는 식의 메시지는 없을 것”이라며 “북한은 이미 여러 차례 자기 길을 가겠다고 밝혔고, 5개년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국방력과 공세적 외교를 강조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