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성윤 서울고검장 첫 출근날 메시지는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성윤 서울고검장 첫 출근날 메시지는

진선민 기자
입력 2021-06-11 11:35
업데이트 2021-06-11 1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기에 대한 경례하는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
국기에 대한 경례하는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 이정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21.6.11 연합뉴스
이정수(52·사법연수원 26기) 서울중앙지검장과 이성윤(59·23기) 서울고검장이 11일 새로 부임하면서 각 청사에서는 취임식이 열렸다. 이 지검장은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엄정하면서도 겸허한 검찰이 돼야 한다”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이 지검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우리가 하는 일에 자부심과 소신을 갖되 자만심과 독선을 경계하자”면서 “나 혼자만의 정의가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정의를 추구하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범죄에 대한 처벌도 중요하지만 역사적 희생으로 쌓아올린 인권의 가치도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며 “억울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사회적 아픔을 공감할 줄 알아야 하고 지난 일에 대한 성찰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지검장은 이날 오전 첫 출근을 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여러가지로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라며 “검찰 구성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사가 장기화된 사건들에 대해서는 “관심이 많은 건 다 이해하고 있다. 찬찬히 검토해서 나중에 또 그런 결과를 보고드리겠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출근하는 이성윤 서울고검장
출근하는 이성윤 서울고검장 이성윤 신임 서울고검장이 11일 서초동 고검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1.6.11 연합뉴스
한편 서울중앙지검장에서 자리를 옮긴 이성윤 신임 서울고검장도 이날 오전 서울고검 청사에서 비공개 취임식을 진행했다. 이 고검장은 이날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열심히 근무하겠다”고 말했다.

이 고검장은 전날 서울중앙지검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중앙지검장 부임 이후 왜곡된 시선으로 어느 하루도 날선 비판을 받지 않은 날이 없었다”며 “수없이 많은 불면의 밤을 보내며 번뇌했지만, 사건 처리 과정에서 흑을 백으로, 백을 흑으로 바꾸는 지휘는 결단코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진선민 기자 js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