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몰카 피해 여군에 “차라리 나랑 놀지”… 공군 경찰도 성희롱

몰카 피해 여군에 “차라리 나랑 놀지”… 공군 경찰도 성희롱

이주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6-08 18:00
업데이트 2021-06-08 18: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해자 죽이려고 하냐” 회유·협박도
공군, 작년 유사 범죄에도 조치 안 해

이미지 확대
김숙경 군인권센터 부설 군 성폭력상담소장이 8일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군 제19전투비행단 소속 남성 하사의 불법촬영 사건과 관련해 군 수사기관의 2차 가해를 폭로하며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숙경 군인권센터 부설 군 성폭력상담소장이 8일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군 제19전투비행단 소속 남성 하사의 불법촬영 사건과 관련해 군 수사기관의 2차 가해를 폭로하며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공군 제19전투비행단(이하 19비) 군사경찰대에 소속된 A하사가 지난달 초 여군 숙소에 무단침입해 불법촬영을 한 사건이 벌어진 가운데 이 사건을 수사한 군경찰이 오히려 피해자들을 성희롱하고 가해자를 옹호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시민단체 군인권센터 부설 군성폭력상담소는 8일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차 가해를 저지른 공군 군사경찰대 수사 관계자의 강한 처벌을 촉구했다.

상담소는 19비 군사경찰대 수사계장 B준위가 수사과정에서 피해자들에게 “가해자가 널 많이 좋아해서 그랬나 보지. 호의였겠지”, “그런 놈이랑 놀지 말고 차라리 나랑 놀지 그랬냐. 얼굴은 내가 더 괜찮지 않냐”고 하는 등 성희롱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B준위는 또 “가해자도 인권이 있다”, “가해자를 교육했으니 좀 버텨 보자”며 피해자들을 회유하고, “가해자를 죽이려고 하는구나”라고 협박하는 등 사건을 은폐·축소하려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A하사는 지난해에도 유사한 범죄를 저질러 적발됐다. 당시 피해자들은 주의 조치를 요구했지만, 군은 이를 무시했다. 공군은 지난 2일 공군본부 중앙수사대로 사건을 넘기고 A하사를 구속해 수사하고 있다. A하사는 여군뿐만 아니라 영외에서 민간인 여성을 대상으로도 불법촬영을 저지른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까지 피해자는 민간인 포함 10명 정도로 추정된다.

피해자들은 2차 가해를 반복한 공군 수사기관을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상담소는 “2차 가해를 일으킨 공군 군사경찰도 수사 주체가 아닌 수사 대상”이라면서 “사건을 국방부 조사본부로 이첩해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군은 “해당 수사인원에 대해 공군본부 보통검찰부에서 법과 규정에 따라 철저하게 조사하고 결과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주원·박기석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1-06-0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