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갈리안, 권고사직 바란다”…전쟁기념관, ‘손가락 모양’ 그림 철거[이슈픽]

“메갈리안, 권고사직 바란다”…전쟁기념관, ‘손가락 모양’ 그림 철거[이슈픽]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6-08 18:58
업데이트 2021-06-08 1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온라인상에서 논란이 된 전쟁기념관의 2013년 당시 설치물.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온라인상에서 논란이 된 전쟁기념관의 2013년 당시 설치물.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전쟁기념관, ‘손가락 모양’ 결국 철거
“기념관을 없애시지 그래요”
전쟁기념관 게시판에 항의글 잇따라


호국보훈의 달인 6월,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관장 이상철) 게시판에 항의글이 빗발치고 있다.

한국 남성 성기 크기를 비하하는 ‘집게 손가락 모양’ 이미지를 시설물에 사용했다는 일부의 억측에 전쟁기념관이 “임직원 모두 반성과 사과”를 하며, 8일 해당 시설물을 철거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전쟁기념관이 해당 그림을 철거하면, 해당 논란을 인정한 셈이 된다”는 반응이 나왔다.

앞서 현충일인 6일 전쟁기념관 게시판에 ‘포토존 인쇄물 문의’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 과거 설치됐던 포토존의 태극기와 무궁화 나무 그림 옆 손모양을 지적했다.

온라인 사이트 ‘메갈리아’에서 한국 남성 성기 크기를 비하하며 사용한 그림과 유사하다는 주장이다.

해당 글에는 “전쟁에 목숨 바친 이들 중, 그 대다수를 차지하는 남성을 조롱하는 손모양, 너무너무 화가 난다”, “숨어있는 메갈리안을 전수조사해서 권고사직 바란다” 등의 내용이 담겼다.

작성자가 문제 삼은 사진 속 전쟁기념관 설치물의 태극기는 정면이 아닌 좌우 반전된 상태였다.
전쟁기념관 측이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한 공식 입장. 홈페이지 캡처
전쟁기념관 측이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한 공식 입장. 홈페이지 캡처
“2013년에 추가 제작 설치…현재 포토존은 철거”
논란이 거세지자 전쟁기념관 측은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 손가락 이미지는 무궁화나무에 잎사귀를 다는 동작이라고 한다.

전쟁기념관 측은 “과거 제작된 무궁화나무 포토존의 이미지가 특정 이미지를 연상시킨다는 문제가 제기됐다”며 “전쟁기념관 임직원 모두는 논란의 여지를 미연에 방지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반성하며 사과드린다”고 해명했다.

또 “무궁화 포토존은 2012년에 무궁화 나무에 국민희망메시지를 적어 달도록 만들어 놓은 설치물에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2013년에 추가 제작 설치한 것”이라며 “현재 해당 포토존은 철거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쟁기념관의 모든 전시물과 게시물에 대해서 전수조사에 착수해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확인 중”이라며 “추가 발견 시에는 즉각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전쟁기념관 홈페이지에 올라온 글. 홈페이지 캡처
전쟁기념관 홈페이지에 올라온 글. 홈페이지 캡처
“왜 전쟁기념관이 사과하나…논란 인정한 셈”
전쟁기념관이 하루 만에 해당 시설물을 철거하자, “왜 전쟁기념관이 사과하나”는 의견이 나왔다.

그동안 지에스25 등 기업은 물론 국방부, 경찰 등 국가·공공기관까지 ‘집게 손가락 모양’ 억측에 굴복해 사과하고 관련 이미지를 수정·삭제한 바 있다.

전쟁기념관까지 “임직원 모두의 책임”이라며 해당 설치물을 절거하자, 일각에선 “과하다…논란 인정한 셈”이란 반응을 보인 것이다.

이후 전쟁기념관 게시판에는 “일상적인 손 모양이 남혐이라는 주장을 공공기관에서 받아들이시면 어떡합니까?”, “실체도 없이 애매한 음모론에 이리저리 휘둘리는 공공기관”, “철거해도, 철거 안해도 논란이네”라는 부정적인 게시글이 올라왔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