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공군 성범죄…“숙소서 불법촬영하고 폴더명 여군 이름으로”

또 공군 성범죄…“숙소서 불법촬영하고 폴더명 여군 이름으로”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6-02 18:20
업데이트 2021-06-02 1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인권센터 “공군 내 성폭력 제보 잇따라”

이미지 확대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2일 오전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군 내 성폭력 사건을 추가 폭로하며 구속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2021.6.2 뉴스1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2일 오전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군 내 성폭력 사건을 추가 폭로하며 구속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2021.6.2 뉴스1
공군에서 동료에게 성추행당한 여성 부사관이 극단 선택을 한 가운데 공군 내 또 다른 성폭력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군 하사가 여군 숙소에 무단침입해 불법 촬영을 했는데, 피해 여군이 10명 이상이며 민간인 피해자도 여럿 있다는 폭로가 나왔다.

시민단체 군인권센터는 2일 오전 서울 마포구 노고산동 교육장에서 ‘공군 성범죄 사건 폭로 기자회견’을 열고 “공군 하사가 여군 숙소에서 여군들의 속옷이나 신체를 불법 촬영했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해당 하사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피해자 보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센터에 따르면 2021년 5월 초 공군 제19전투비행단에서 다수의 여군을 불법 촬영한 A 하사가 현행범으로 적발됐다. 그는 지난해부터 야외 활동 중인 여군들의 특정 신체 부위를 촬영하고, 여군 숙소에 몰래 들어가서 속옷 등도 촬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사경찰이 A하사의 전자기기를 포렌식(증거 분석)한 결과, 이동식저장장치(USB)와 휴대전화에는 피해 여군들의 이름으로 된 폴더에 다량의 불법촬영물이 정리돼 있었다. 현재까지 파악된 피해자는 5∼6명이지만 센터는 추가 피해자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소속 부대는 A 하사의 전역이 얼마 남지 않은 데다 전출시킬 부대도 마땅치 않다는 이유로 별다른 후속 조치를 하지 않았다. 사건 발생 한 달 후에야 A 하사의 보직만 바꾸고, 피해자들과 한 부대에서 계속 근무하게 했다. 피해자들은 2차 피해를 우려하는 등 불안을 호소했다.

공군은 “공군참모총장은 사건을 공군본부 중앙수사대로 이관해 법과 규정에 따라 철저하게 수사하고 결과에 따라 엄정하게 처벌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한편 공군 제20전투비행단에서 근무하던 이모 중사는 지난 3월 회식에 참석했다가 숙소로 돌아오던 중 차량 안에서 선임 중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

이 중사는 이를 상관들에게 알렸으나 상관들은 합의를 종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다른 부대로 전출된 이 중사는 지난달 22일 관사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