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취임 한 달’ 송영길, ‘조국 사태’ 사과할까…오늘 민심경청 보고회

‘취임 한 달’ 송영길, ‘조국 사태’ 사과할까…오늘 민심경청 보고회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6-02 06:18
업데이트 2021-06-02 0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인사말 하는 송영길 대표
인사말 하는 송영길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일 오후 인천시 부평구 부평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민소통·민심경청 프로젝트 국민 속에서 듣겠습니다’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6.1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2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소통·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 보고 행사를 연다.

송 대표는 당 대표 취임 한달째인 이날 지난 일주일간 청취한 국민 여론에 대한 당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특히 4·7 재보궐선거 참패 요인 중 하나로 꼽힌 ‘조국 사태’,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등 여권 고위급 인사들의 이른바 ‘내로남불’ 논란에 대해 송 대표가 직접 사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내에서는 여전히 ‘조국 사태’에 대한 엇갈린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청래 의원은 “조국이 흘린 피를 잊어서는 안 되겠다”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회고록 ‘조국의 시간’ 5권을 구매한 사실을 알렸다.

이낙연 전 대표는 “가족이 수감되고 스스로 유배 같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도 정치적 격랑은 그의 이름을 수없이 소환한다. 참으로 가슴 아프고 미안하다”고 밝혔으며, 정세균 전 총리도 “검증이라는 이름으로 발가벗겨지고 상처 입은 가족의 피로 쓴 책이라는 글귀에 자식을 둔 아버지로, 아내를 둔 남편으로서 가슴이 아리다”며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차기 대권을 향한 당내 경선에서 친문(친문재인) 강성 지지층의 호감을 사기 위한 구애 전략으로 보인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SNS서 ‘조국의 시간’ 자서전 출간 소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SNS서 ‘조국의 시간’ 자서전 출간 소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신간(오른쪽). 연합뉴스·조국 전 법무부 장관 페이스북 캡처. 2021. 05. 27
반면 당내 비주류 의원들은 당 지도부가 ‘조국 사태’에 대해 명확히 선을 긋고 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조응천 의원은 “송 대표를 중심으로 ‘조국의 시간’에 명쾌하게 입장을 정리해 일관되게 민생에 전념하는 집권여당의 듬직한 모습을 되찾아야 한다”고 요구했고, 차기 대권 도전을 선언한 박용진 의원도 “민주당은 어떻게 달라지겠다고 하는 입장을 밝히고 보여드리는 것. 그게 민주당의 의무”라며 사실상 지도부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조국 전 장관의 회고록 출간과 관련해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