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오늘 취임 후 첫 4대 그룹 총수와 비공식 오찬… 이재용 부회장 사면 문제 언급될까

文대통령, 오늘 취임 후 첫 4대 그룹 총수와 비공식 오찬… 이재용 부회장 사면 문제 언급될까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6-01 21:02
업데이트 2021-06-02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대 그룹 대미투자 격려·애로사항 청취
삼성, 이재용 대신 김기남 부회장 참석
文대통령 자연스럽게 사면 언급할 수도
靑 최근 “별도의 고려 있을 것” 입장 변화
내일 5개 경제단체·총리 간담회도 주목

이미지 확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문재인 대통령과 김부겸 국무총리가 잇따라 재계와 회동하며 어떤 대화가 오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미 정상회담에 기여한 기업들을 격려하는 등 정부와 재계간 소통을 위한 자리이지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 문제와 같은 민감한 주제가 언급될 가능성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1일 재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과 함께 2일 청와대에서 비공식 오찬을 가질 예정이다. 삼성에서는 수감 중인 이 부회장을 대신해 김기남 디바이스솔루션(DS) 부회장이 참석할 것으로 전해진다. 문 대통령이 4대 그룹 총수와 오찬을 갖는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이번 회동은 문 대통령과 주요 그룹 경영진들이 동행했던 지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공유하는 성격이 짙다. 특히 4대 그룹은 당시 정상회담에서 약 44조원의 대규모 대미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한미 경재동맹의 수준을 한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고마움과 격려를 전하며 재계의 애로사항을 적극 청취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동의 또다른 관심사는 이 부회장 사면 문제가 언급될지 여부다. 재계에서는 그룹 총수들이 대통령의 고유권한인 사면과 같은 민감한 주제를 직접 말할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이 대체적이다. 이들은 각각 그룹을 대표해 참석하는 만큼 재계를 대표해 입장을 전하기에는 다소 역할이 제한적이다.

더불어 특정인의 사면 문제가 거론될 경우 자칫 청와대와 기업간 소통이라는 회동의 본래 취지가 훼손될 수 있는 점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이 때문에 과거 대통령과 재계 수장간 회동에서도 기업인 사면 문제가 언급될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지만, 실제로는 관측에 그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한 관계자는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사면과 같은 민감한 문제를 꺼내기는 쉽지 않다”고 전했다.

다만 문 대통령의 ‘입’을 통해 이 부회장 사면 문제가 자연스럽게 언급될 수는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4대 그룹의 대미 투자 금액의 절반에 가까운 170억달러(약 19조원)를 책임졌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고마움은 더욱 각별할 수밖에 없다. 특히 청와대는 당초 이 부회장 사면 문제에 대해 “검토할 계획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가, 이호승 정책실장이 정상회담 직후 라디오 인터뷰에서 “별도의 고려가 있을 것”이라며 입장 변화를 보인 상황이다.

3일로 예정된 김 총리와 대한상공회의소 등 5개 경제단체간 간담회 자리가 사면 문제를 건의하기에 좀더 적절한 장소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 총리에게 사면을 재차 건의하는 형식을 취하면 문 대통령에 가해질 정치적 부담도 덜 수 있다는 의미다. 이들 5개 단체는 지난 4월말 청와대에 제출된 이 부회장 사면건의서에도 공동으로 이름을 올린 바 있다. 과거 경제인 사면은 통상 이들 경제단체가 사면을 먼저 건의한 후 이뤄지는게 일반적이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06-0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