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일부 국가, 필요 이상으로 백신 비축...불미스러운 일”

북한 “일부 국가, 필요 이상으로 백신 비축...불미스러운 일”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6-01 09:21
업데이트 2021-06-01 09: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방역 교육받는 북한 중학생들
코로나19 방역 교육받는 북한 중학생들 평양 락랑구역 충성초급중학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해 학생들에게 방역 규정을 철저히 교육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전했다. 교사가 한 학생을 교실 앞에 세워 예시를 들며 마스크 쓰는 법을 가르치고 있다. 2021.5.16 연합뉴스
북한이 일부 국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필요 이상으로 비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세계보건기구(WHO)의 역할을 촉구했다.

1일 세계보건총회 홈페이지에 따르면, 북한은 74차 연례회의에서 성명을 내고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은 인류의 성취지만, 다른 국가는 구매 능력 탓에 백신을 구하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일부 국가가 백신 국수주의로 필요한 분량보다 많은 백신을 확보하고 저장하는 불공평한 현실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백신을 국가 이기주의와 연결하고 연구개발(R&D)과 지적 재산권 보호를 내세워 대량생산에 병목현상을 만드는 것은 불미스러운 일”이라며 “어떤 상황에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미국이 국민 전체에 접종할 백신 물량을 확보했으면서도 자국에서 생산한 화이자, 모더나, 얀센 등 백신 3종의 해외 공급을 통제하고 있는 점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북한은 현재까지도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북한은 당초 백신 공동 구매·배분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코로나 백신 199만2000회분(99만6000명 분)을 받을 예정이었지만, 현재 공급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북한은“건강은 특권이 아닌 기초적인 인권”이라며 “WHO는 어떤 사회적 경제적 여건에도 꺾이지 않고 누구나 차별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공정한 세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WHO의 역할도 촉구했다.

또한 “전 세계적인 규모의 팬더믹을 종식하기 위해서는 WHO가 모든 국가의 경험과 교훈을 교환하고 공동으로 노력과 지혜를 합쳐 분투하도록 독려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