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혐 논란’ GS리테일 관련 직원 징계… 조윤성 편의점 사업부장은 겸직 해제

‘남혐 논란’ GS리테일 관련 직원 징계… 조윤성 편의점 사업부장은 겸직 해제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5-31 20:58
업데이트 2021-06-01 0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GS25 홍보 ‘집게손 포스터’ 파장 책임
조 사장 7월부터 플랫폼 BU장만 맡기로
업계 “과도한 징계성 인사조치” 지적도
이미지 확대
‘남혐 논란’을 일으킨 GS리테일의 포스터. GS리테일 제공
‘남혐 논란’을 일으킨 GS리테일의 포스터.
GS리테일 제공
GS리테일이 ‘남성 혐오’ 논란이 불거진 홍보 포스터 디자이너를 결국 징계했다.

31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은 포스터를 제작한 디자이너를 징계하고 담당 마케팅 팀장을 보직에서 해임했다. 조윤성 GS리테일 사장은 오는 7월 1일 정기 인사를 통해 편의점 사업부장에서 물러나고 겸직하던 GS리테일의 오프라인 사업을 총괄하는 플랫폼BU장만 맡는다. 새로운 편의점 사업부장으로는 오진석 부사장이 선임됐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정기 인사의 일부”라고 설명했지만 조 사장은 남성 혐오 논란에 대한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논란의 발단이 된 홍보 포스터에는 소시지를 잡는 ‘집게손’이 등장한다. 이 모양이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한국 남성을 비하하는 표현으로 사용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해당 디자이너가 직장인 익명 애플리케이션 ‘블라인드’에 “저는 어떤 사상도 지지하지 않는, 사랑하는 아들과 남편을 둔 워킹맘이다. ‘남혐’을 의도한 게 아니다”고 해명했음에도 일부 남성 네티즌들 사이에서 불매운동 움직임이 사그라지지 않자 이 같은 인사가 이뤄졌다는 분석이다. 당시 조 사장은 “저를 포함한 관련자 모두 철저한 경위를 조사하고 사규에 따라 합당한 조치를 받도록 하겠다”고 사과하고 해당 포스터를 삭제했다.
이미지 확대
조윤성 GS리테일 사장.
조윤성 GS리테일 사장.
GS리테일 남혐 논란 이후 유통가에는 ‘집게손 금지령’이 떨어졌다. 원래 의도와 무관하게 집게손 이미지가 홍보물에 있으면 남혐 기업으로 몰려 불매운동의 타깃이 될 수 있어서다.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비비큐(BBQ)도 자사 홍보물에 비슷한 이미지가 네티즌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자 빠르게 삭제하고 사과했다.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앞으로 홍보물 모델이나 캐릭터는 전부 논란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주먹을 쥐고 있어야겠다”는 우스갯소리도 나온다.

GS리테일의 이번 징계성 인사를 두고 과도한 조치라는 지적이 나온다. 악의적 의도를 갖고 포스터를 디자인했는지 명확히 밝히지 않고 논란 수습에 급급해 관련자들을 희생양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징계로 GS리테일은 스스로 남혐의 의도가 있었음을 인정한 꼴이 됐다”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1-06-01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