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 손톱에 세로줄이, 코로나 앓은 것 아닌가 의심해볼 필요”

“어 손톱에 세로줄이, 코로나 앓은 것 아닌가 의심해볼 필요”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5-13 06:55
업데이트 2021-05-13 0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위에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가 절로 나은 것 같다는 얘기를 하는 이들을 적잖이 볼 수 있다. 손톱에 세로줄(Beau‘s lines)이 생겼으면 코로나에 감염됐거나 감염된 상태일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자의 주장이 나왔다.
손톱들을 자세히 보면 세로줄(홈)이 파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영국 킹스 칼리지 유행병학과의 팀 스펙터 교수는 코로나19을 앓은 흔적일 수 있다는 흥미로운 주장을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조이 코로나 증상 연구 제공
손톱들을 자세히 보면 세로줄(홈)이 파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영국 킹스 칼리지 유행병학과의 팀 스펙터 교수는 코로나19을 앓은 흔적일 수 있다는 흥미로운 주장을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조이 코로나 증상 연구 제공
영국 킹스 칼리지 유행병학과의 팀 스펙터 교수는 지난 4일(이하 현지시간) 트위터에 “여러분의 손톱이 이상하지 않나? 손톱 세로줄이 코로나 감염 후 남겨지는 증표로 인식되고 있다. 피부 발진 없이 생길 수 있고 해롭지는 않다”고 적어 눈길을 끌었다. 그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감염됐다 회복되는 과정에 손톱이나 발톱에 뚜렷한 홈이 만들어지는데 손톱의 성장이 일시 중단되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원인만 제거되면 정상으로 돌아오는 데 6개월쯤 걸리며 부작용도 없다고 덧붙였다.

스펙터 교수는 조이(Zoe) 코로나 증상연구란 어플리케이션으로 코로나 증상과 관련된 정보들을 수집하는데 미국과 영국, 스웨덴에서 450만회 조회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가 일부러 관심을 이끌려고 짐짓 약간은 과장된 주장을 늘어놓았다고 합리적으로 의심해 볼 만하다.

캐나다에서는 45세 남성이 코로나에 감염된 뒤 100일쯤 지났을 때 손톱과 발톱에 세로줄이 형성됐다는 보고가 캐나다의학저널에 소개되기도 했다.

물론 스펙터 교수는 다른 질병이나 영양 부족 등 다른 이유로도 나타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손톱 세로줄이 보인다고 해서 코로나 감염의 확실한 증거로 여겨선 안된다는 단서를 달긴 했다.

미국 일간 워싱턴 포스트(WP)는 12일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봐 눈길을 끈다. 뉴욕의 마운트 시나이 감염학과의 임상 부교수 제프리 와인버그는 “손톱의 변화나 피부 발진, 탈모 등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꼭 하는 일만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의 글로벌 건강 감염학 국장인 에스더 프리먼은 “수많은 다른 질병들이 손톱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면서 “손톱의 이상한 변화를 보고하는 숫자가 상대적으로 작다”고 말했다. 그녀는 ‘코로나 손톱’이란 표현보다 ‘포스트 코로나 손톱’으로 부르는 게 더 정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체적으로는 손톱에 이상이 발견됐다고 해서 너무 겁먹거나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는 얘기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