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포·김해·대구공항도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운항

김포·김해·대구공항도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운항

류찬희 기자
입력 2021-04-11 10:42
업데이트 2021-04-11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에어부산은 지난해 12월부터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하고있는데 평균 탑승률이 90% 이상을 기록 하는 등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에어부산 제공>
에어부산은 지난해 12월부터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하고있는데 평균 탑승률이 90% 이상을 기록 하는 등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에어부산 제공>
이르면 다음 달 초부터 김포·김해·대구공항에서도 무착륙 국제 관광비행을 시작한다. 11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국토부는 최근 이들 공항을 대상으로 방역 상황과 시설을 점검했다. 국토부는 인천공항과 마찬가지로 김포·김해·대구공항에서도 일단 하루 2∼3편 정도만 무착륙 관광비행을 운항하도록 제한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항공사를 대상으로 관광비행 수요를 조사한 결과 수요가 많은 김포와 김해, 대구공항에서 무착륙 관광비행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착륙 관광비행은 출국 후 다른 나라 영공까지 선회비행을 하고 착륙하지 않고 출국 공항으로 재입국하는 비행이다. 탑승객에게는 일반 해외 여행객과 같은 면세 혜택이 부여된다.

무착륙 관광비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고사 위기에 놓인 항공산업의 활로를 뚫고자 지난해 11월부터 도입, 인천국제공항에서 운영 중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는 상황에서 여행 수요가 몰리면서 항공사 매출 효자상품으로 떠올랐다. 관광비행에 투입되는 여객기는 좌석의 60%만 운영하는데, 탑승 가능한 좌석은 거의 만석 상태로 운영되고 있다.

국제선을 운영하는 공항 가운데 김포공항은 코로나19 영향으로 1년 넘게 운항이 중단된 상태며, 김해·대구공항에서는 주 2회 제한적으로 운항하고 있다. 제주공항은 국제선을 운항하고 있으나 이미 평년 이상으로 국내선 수요가 회복돼 무착륙 관광비행 요청이 없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세관·출입국관리·검역(CIQ)과 면세점 운영 현황 등을 고려해 다음 달 초부터 김포·김해·대구공항에서 무착륙 관광을 하기로 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