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현섭 PB의 생활 속 재테크] 중국 증시 조정국면… 분할 매수·적립식 투자해야

[김현섭 PB의 생활 속 재테크] 중국 증시 조정국면… 분할 매수·적립식 투자해야

입력 2021-03-31 17:38
업데이트 2021-04-01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초반까지만 해도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며, 주가 상승을 기대하게 했던 중국 증시가 최근 내림세를 보였다. 지난 2월 고점 대비 중국 상해종합지수는 약 7% 떨어지고 홍콩H주 지수도 10%가량 하락했다. 중국 정보기술(IT)주나 성장주에 집중적으로 투자했던 펀드들은 최근 한 달 동안 수익률이 -15~20%까지 하락했다.

지난 2월 중국 춘절 이후 중국 증시는 당국의 유동성 축소 우려로 급등 종목을 중심으로 하락 장세를 보였다. 코로나19 이후 회복과정에서 기술주와 일부 소비 관련주의 가격 부담이 커진 가운데 양회에서 경제성장 목표가 예상보다 낮은 6% 이상으로 제시되고 있다. 또한 중앙은행 관계자도 자산시장 버블 우려를 언급하는 등 정책당국이 안정 성장과 위험관리에 치중하는 태도를 보인다. 대외적으로 미국 국채금리 상승에 따라 위안화 약세 등이 차익 매물로 나오는 점 등이 주된 이유다. 이런 현상으로 자동차, 석유화학 등 경기 순환업종을 지칭하는 구경제 주식보다 전자상거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IT 등 신경제와 우량 소비재 관련 종목들의 조정이 확대됐다.

하지만 당국의 위험 관리가 전면적인 긴축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 현재 기업들의 실적이 뚜렷하게 개선되고 있어 최근 중국당국의 조정 국면에도 여전히 중국 증시의 장기 상승세는 유효하다고 판단된다. 주식 시장이 유동성 장세에서 실적 장세로 전환되면서 단기적으로는 전통 경기민감주 부분이 긍정적으로 예상된다. 이와 반대로 성장주는 금리 상승 및 밸류에이션 부담으로 당분간 반등이 제한될 전망이다.

중국 증시는 충분히 매력적이다. 특히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중국이 첨단기술 자립과 내수의 질적 성장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실적이 뒷받침되는 우량 성장주에 대해서는 투자기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중국 투자에 관심 있는 투자자에게는 분할 매수와 적립식 투자를 권한다. 중국은 엄청난 인구와 1인당 국민 소득 증가를 기반으로 소비 성장과 4차 산업혁명을 이어 가고 있어 다양한 투자기회가 존재하는 시장이다.

다만 중국 증시는 고변동 시장이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을 권한다. 중국 시장에서 투자 시기와 투자 분야를 분산해서 진행해야 손실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목표수익률을 반드시 정하고 접근하지 않으면 더 큰 손실을 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순간 이익을 내더라도 기회를 놓쳐 또다시 수익률이 내려가는 경험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KB국민은행 스타자문단 도곡스타PB센터 팀장
2021-04-0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