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주사기 바꿔치기’ 의혹에...“니들 인저리 예방 차원”(종합)

文대통령 ‘주사기 바꿔치기’ 의혹에...“니들 인저리 예방 차원”(종합)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3-23 22:08
업데이트 2021-03-23 2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2021.3.2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2021.3.23
연합뉴스
바늘로 감염되는 ‘니들 인저리’ 예방 차원
문재인 대통령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영상을 놓고 ‘주사기를 바꿔치기 했다’는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 접종 직전 끼워져 있던 주사기의 ‘뚜껑’이 논란의 원인이 됐다.

전문가들은 “오염을 방지하고 접종자·의료진을 보호하기 위해 다시 뚜껑을 끼우는 건 원칙”이라며 “터무니없다”는 입장이다.

문재인 대통령 부부는 23일 오전 9시 서울 종로구 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을 마쳤다.

녹화 방송으로 공개된 백신 접종 장면에서 간호사가 주사기를 들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서 백신을 추출(분주)한 뒤 백신과 뚜껑을 뺀 주사기를 들고 가림막(파티션) 뒤로 갔다가 다시 나와 대통령에게 접종했다.

이때 대통령에게 접종하기 직전 주사기에 뚜껑이 씌어있어서 ‘리캡’ 논란이 발생한 것. 주사기 캡을 열고 백신을 추출했는데, 가림막 뒤에 갔다 온 뒤에 다시 캡이 씌워져 있는 건 자연스럽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일부 네티즌은 가림막 뒤에서 주사기를 바꿔치기 했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서울 종로구 보건소에서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이날 대통령 부부의 백신 접종은 오는 6월 11~13일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뤄졌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서울 종로구 보건소에서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이날 대통령 부부의 백신 접종은 오는 6월 11~13일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뤄졌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의료진 “뚜껑 닫기는 매뉴얼”
전문가들은 접종 전 주사기 뚜껑을 닫는 건 접종의 기본 원칙이라고 밝혔다.

한 대학병원 간호사는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캡핑(뚜껑 닫기)을 안 하면 니들 인저리(Needle Injury)로 감염이 될까 봐 주사를 놓을 때 그것부터 배운다”며 “환자와 의료진을 보호하기 위한 행위”라고 말했다.

천은미 이화여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역시 “특수 주사기가 아닌 일반 주사기로 보이는데, 일반 주사기는 백신 추출 후 접종 전까지 오염을 방지하고 알코올 솜으로 접종자를 소독하는 과정에서 접종자나 의료진이 찔릴 우려가 있어서 뚜껑을 닫기도 한다”라고 설명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