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 스토킹·구타, 살해의 전조입니다

여성 스토킹·구타, 살해의 전조입니다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1-03-18 17:34
업데이트 2021-03-19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살릴 수 있었던 여자들/레이철 루이즈 스나이더 지음/황성원 옮김/시공사/488쪽/1만 9800원

이미지 확대
미국에서 반려자에게 총으로 살해되는 여성이 매달 50명에 이른다고 한다. 1분에 20명의 여성이 폭행을 당한다는 자료도 있다. “집은 여자에게 가장 위험한 장소”라는 유엔마약범죄사무소(UNODC)의 2018년 발표에서 보듯 여성에게 가정은 안전한 공간이 아니다. ‘살릴 수 있었던 여자들’은 이 같은 가정폭력을 다룬 책이다. 살인으로 이어진 여러 가정폭력 사건들을 파고들어 실태를 드러내고, 유족과 가해자, 수사기관 등을 취재해 현실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가정폭력으로 사망한 미국 여성의 약 90%는 그 직전 해에 스토킹과 구타를 당했다. 스토킹과 구타가 사망 사건의 전조라는 얘기다. 책은 목조름, 통제, 강제적 성관계, 임신 중 구타, 총기 소지, 자살 위협 등을 살인 예고 요인으로 규정하고 이를 계량화한 평가 도구를 제시한다. 하지만 현실에서 그만큼의 무게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게 문제다.

가정 폭력은 하나의 사건으로 끝나지 않는다. 여러 세대에 걸쳐 ‘학대의 층’을 이루고, 다른 폭력을 잉태하는 요인이 된다. 가정 폭력을 경험하며 성장한 이들이 일으킨 총기 사고 사례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사실 ‘가정 폭력’이란 용어도 문제다. 폭력이 ‘가정의 것’으로 한정되면서 명백한 ‘폭력’이 ‘분란’ 정도로 치부되고 마는 것이다. 저자는 “가정폭력은 사적인 문제가 아니라 가장 긴급한 공중보건의 문제”라고 단언한다.

‘힘 있는 남성’들의 동참도 은근히 강요하고 있다. 미국 사법부에서 ‘여성폭력방지법’에 투입하는 1년 예산은 5억 달러(약 5650억원) 정도다. 재산이 1500억 달러 정도로 추정되는 세계 최고 갑부 제프 베이조스라면 “여성폭력방지법의 현 예산을 300년 동안 대고도 (남는) 몇십억 달러를 갖고 ‘근근이’ 생계를 유지할 수 있”지 않겠냐는 식이다. 돈도 돈이지만, 가해자이면서 문제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남성의 동참을 이끌어 낸다는 점에서 상징성이 클 듯하다.

손원천 선임기자 angler@seoul.co.kr

2021-03-19 21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