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언유착’ 오보 소송비 지출 두고 맞선 KBS와 노조

‘검언유착’ 오보 소송비 지출 두고 맞선 KBS와 노조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03-08 21:12
업데이트 2021-03-08 2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무상과실 회사 돈으로” VS “정당한 업무수행”...9일 고발 예정

보수 성향 소수 노조인 KBS노동조합이 ‘검언유착’ 오보 관련 소송 비용을 회사가 부담한 것에 대해 양승동 KBS 사장과 간부 2명을 업무상 횡령 협의로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9일 고발하기로 했다. KBS 측은 이에 대해 “해당 보도는 정당한 업무 수행이었으므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KBS노동조합은 고발의 근거로 “양 사장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KBS 법조팀 기자들의 검언유착 오보가 업무상 과실임을 시인했으면서도, 이들에 대한 법률지원 소송비용을 한국방송공사 비용으로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소한 1건당 5000만원이라는 거액을 허위보도, 왜곡 보도를 비호하기 위해 멋대로 사용했다”면서 “시청자들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KBS의 재정을 손실하는 범죄행위에 준해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관련 보도 행위에 관해 업무상 과실이었는데 KBS가 단체협약 제33조를 들어 소송비를 지원한 사실을 문제 삼았다. 조합원이 정당한 업무수행을 하는 과정에서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당하거나 그 결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하는 경우 조합과 협의해 법적 대응 및 지원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KBS는 이에 대해 “사장의 국회 답변은 ‘검언유착’ 의혹보도 행위가 ‘뉴스9’ 보도를 위한 정당한 업무 수행 과정”이라며 “조합원을 보호하려는 회사에 대해 직원을 대표하는 노동조합이 문제를 삼고 경찰에 고발하겠다고 선언한 행위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KBS에는 KBS노동조합을 비롯해 진보 성향의 다수 노조인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KBS본부, KBS공영노동조합의 3개 노조가 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