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충북교육청 친일 잔재 교가 지우기 나선다

충북교육청 친일 잔재 교가 지우기 나선다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1-03-01 16:19
업데이트 2021-03-01 1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학교 교가 만들기 사업 추진, 학교에 300만원 지원, 현재 도내 25개 학교 친일 인사가 만든 교가 사용중

이미지 확대
충북도교육청
충북도교육청
친일 음악가가 만든 교가를 사용중인 충북지역 학교들이 교가 교체에 적극적이지 않아 충북도교육청이 올해 예산을 들여 친일 잔재 지우기에 나선다.

충북도교육청은 올해 ‘우리 학교 교가 만들기 사업’을 벌여 친일 인사가 만든 교가를 학생들 감각에 맞게 변경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이를 위해 4월 12일까지 사업에 참여할 학교를 접수한 뒤 우선 3개교에 각각 300만원을 지원해 교가 작곡과 음원 제작을 돕기로 했다. 가사는 학교 구성원들이 직접 쓰게 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이 예산지원에 나선 것은 친일 인사가 작사했거나 작곡한 교가를 사용중인 초·중·고 26곳에 대해 2019년 6월 교가 교체를 권고했지만 현재까지 변경한 학교가 1곳에 불과해서다. 단양 단성중은 교가 작사대회와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지난해 12월 새 교가를 만들었다. ‘우린 꿈을 꾸어요 푸른 하늘 바라보며, 항상 내 안에 숨어있던 날 찾아가요’로 시작되는 새 교가는 밝고 명랑한 가사로 꾸며졌다.

하지만 나머지 학교 25곳은 여전히 이은상, 김동진, 김성태, 이흥렬, 현제명 등 친일 논란을 빚고 있는 음악가들이 가사를 썼거나 작곡한 교가를 사용하고 있다. 4곳의 교가는 작사와 작곡을 모두 친일로 분류되는 음악가가 했다. 이들 노래들 가사에는 ‘잊지 마라 민족의 전통, 다하리라 세기의 사명’, ‘알뜰한 마음, 몸을 날로 다듬어, 운명의 꽃탑을 높이 세우자’ 등 학생들 정서와 어울리지 않는 표현들이 나온다.

충북도교육청 관계자는 “교가 변경을 추진하던 교장·교감들이 인사이동 되면서 논의가 중단되거나, 기존 교가에 익숙한 동문회 등이 거부감을 보여 교가 바꾸기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예산지원을 통해 친일 잔재 교가 지우기를 유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가는 대부분 4분의 4박자 행진곡 풍으로 딱딱하다”며 “향후 친일 잔재와 무관한 학교들의 교가도 부드러운 멜로디로 바꾸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