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달장애인 읊조림… 놀랍죠? 詩가 되고 노래도 되니

발달장애인 읊조림… 놀랍죠? 詩가 되고 노래도 되니

손지민 기자
입력 2021-02-22 20:46
업데이트 2021-02-23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달장애청년허브 ‘사부작’ 노래 만들기

평소에 하는 말에 리듬 붙여 곡으로 제작
악보로 만든 6곡 갖고 전국 순회공연도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장애 이해했으면”

이미지 확대
이남실(왼쪽부터) 발달장애청년허브 사부작 활동가, 발달장애 청년 이정찬씨, 여인찬씨, 최경화 사부작 대표가 사부작이 시와 노래를 발표한 과정을 담은 음반책 ‘운동해요 운동!’과 여씨가 직접 그린 만화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이남실(왼쪽부터) 발달장애청년허브 사부작 활동가, 발달장애 청년 이정찬씨, 여인찬씨, 최경화 사부작 대표가 사부작이 시와 노래를 발표한 과정을 담은 음반책 ‘운동해요 운동!’과 여씨가 직접 그린 만화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3년 전 겨울, 살이 104㎏까지 찐 발달장애 청년 이정찬(29)씨는 어머니와 함께 꾸준히 운동을 하러 나섰다. 말을 반복하는 습관(상동어)이 있는 이씨는 어느 날 어머니가 무심코 “살 빠지게 운동해요”라고 말한 이후 이 말을 계속 따라 하기 시작했다. 급기야는 ‘살’이라는 단어만 들려도 “살 빠지게 운동해요”가 튀어나왔다. 어머니는 이제 그 말 좀 그만했으면 좋겠다고 하소연했다. 그러자 누군가 말했다. “그 말을 받아 적어 봐요. 시가 되겠는데.”

발달장애 청년들을 지원하는 비영리단체 발달장애청년허브 ‘사부작’의 첫 곡 ‘운동’은 이렇게 탄생했다. 사부작은 발달장애 청년들이 자주 하는 말로 시를 만들고 리듬을 붙여 노래로 만든다. 발표곡이 벌써 6곡이다. 지난해 11월에는 일련의 과정을 음반책으로 출간하기도 했다. 서울신문은 지난 21일 사부작에서 발표한 노래의 주인공인 발달장애인 정찬씨와 여인찬(20)씨, 이씨의 어머니인 소피아(본명 최경화·58) 대표와 사부작 활동가이자 여씨의 어머니인 연두(이남실·50) 활동가를 만났다.

시가 된 정찬씨의 말이 노랫말이 되고, 곡으로 완성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소피아 대표가 적은 정찬씨의 말을 연두 활동가가 작곡가에게 보내자 20분 만에 악보가 돌아왔다. 아파트 단지 운동기구에서 운동하고, 월드컵공원에서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는 정찬씨의 생활이 노래에 고스란히 담겼다. 발달장애 청년들은 함께 이 노래를 불러 녹음했고, 서울 마포구 성미산마을 청년 활동가들의 도움을 받아 춤과 뮤직비디오도 만들었다.

연두 활동가는 아들인 인찬씨에게도 노래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그러자 저녁식사를 하던 인찬씨가 벌떡 일어나 기타 치는 시늉을 하며 노래를 불렀다. 연두 활동가가 급히 받아 적은 가사는 곡 ‘만화’의 제작으로 이어졌다. 이 노래는 다른 친구들은 학교 수업 시간이 지루하면 서로 수다를 떠는데, 친구들과 자연스레 대화하기 쉽지 않은 인찬씨는 ‘내 대화 수단은 만화밖에 없다’면서 좋아하는 만화를 그리는 내용을 담았다. ‘운동’으로 시작한 노래는 ‘만화’로 이어졌고, ‘닭’, ‘미크로케라투스’, ‘콩이 있어’, ‘누구야?’ 등 애정 담긴 곡들이 연달아 탄생했다

사부작은 2018년 3월부터 전국을 돌면서 공연활동을 시작했다. 정찬씨는 “시가 좋고, 시보다 다 함께 춤추는 것이 더 좋다”며 공연에 애정을 드러냈다.

소피아 대표는 “공연 전에는 장애인으로 쳐다보던 시선도 공연이 끝나면 허물어지는 것을 느낀다”면서 “장애를 이해하는 교육은 말이나 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자연스럽게 어울리면서 배워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2021-02-23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