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나라 갈 때까지 팔지마” 공매도에 뿔난 사람들의 조롱

“달나라 갈 때까지 팔지마” 공매도에 뿔난 사람들의 조롱

윤연정 기자
입력 2021-02-01 18:50
업데이트 2021-02-01 1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빈후드’ 조롱 광고한 포빌란스카스 인터뷰

게임스톱 사태 키운 온라인 놀이문화 ‘밈’
참여자 연령 20대에서 60대까지 다양해
기존 금융시스템 향한 불신과 분노 표출
밈 문화에 영향 많이 받는 ‘밈 주식’ 주목
‘게임스톱’ 사태가 촉발된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의 주식 토론 게시판인 월스트리트베츠(WSB)에 올라온 키스 질(34) 포스터. 혁명전사처럼 우상화한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전직 보험사 직원인 질은 WSB에서 가장 먼저 게임스톱 주식 매수를 권장한 인물로 꼽힌다. WSB 이용자들은 질이 사용하는 별칭인 ‘u/DeepF***ingValue’의 약자를 따 그를 ‘DFV’라고 부르며 ‘포스터를 인쇄해 벽에 붙여 놓아라’는 글을 올렸다.  WSB 캡쳐
‘게임스톱’ 사태가 촉발된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의 주식 토론 게시판인 월스트리트베츠(WSB)에 올라온 키스 질(34) 포스터. 혁명전사처럼 우상화한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전직 보험사 직원인 질은 WSB에서 가장 먼저 게임스톱 주식 매수를 권장한 인물로 꼽힌다. WSB 이용자들은 질이 사용하는 별칭인 ‘u/DeepF***ingValue’의 약자를 따 그를 ‘DFV’라고 부르며 ‘포스터를 인쇄해 벽에 붙여 놓아라’는 글을 올렸다.
WSB 캡쳐
“게임스톱 사태가 특정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불붙은 건 ‘밈’(meme) 문화 덕분입니다.”

미국 홍보업체인 NowADays(나우어데이스) 미디어 설립자 카스파 포빌란스카스(28)는 1일 서울신문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최근 개인 투자자의 게임스톱 거래를 정지시켜 논란이 된 주식거래 애플리케이션 ‘로빈후드’의 샌프란시스코 사옥 상공에 ‘S**K MY N** ROBINHOOD(로빈후드, 엿 먹어라)’라는 비속어가 섞인 문구를 단 소형 항공기를 띄워 이 회사를 조롱했다. 그의 색다른 항의는 게임스톱 사태의 진원지인 온라인 커뮤니티 ‘월스트리트베츠’(WSB)의 참여자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됐다. 포빌란스카스는 “게임스톱에 전 직원이 투자하고 있었는데 이번 사태가 커지는 것을 보고 밈 문화에 동참하기 위해 비행기를 띄웠다”고 말했다.
미국 나우어데이스 미디어 설립자 카스파 포빌란스카스는 지난달 30일 트위터에 “로빈후드가 이 배너를 회사 창문을 통해 볼 수 있다는게 믿겨지지 않는다”며 상공에 날고 있는 배너 사진을 올렸다. 해당 사진과 영상은 월스트리트비츠에서 공유돼 11만명 이상으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포빌란스카스 본인 제공
미국 나우어데이스 미디어 설립자 카스파 포빌란스카스는 지난달 30일 트위터에 “로빈후드가 이 배너를 회사 창문을 통해 볼 수 있다는게 믿겨지지 않는다”며 상공에 날고 있는 배너 사진을 올렸다. 해당 사진과 영상은 월스트리트비츠에서 공유돼 11만명 이상으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포빌란스카스 본인 제공
포빌란스카스는 헤지펀드(소수 투자자의 자금을 모아 고수익을 노리는 펀드)의 공매도 행위에 대한 개인 투자자의 항의가 사회적 현상으로까지 번진 데는 밈 문화의 힘이 크다고 봤다. 밈은 온라인 공간에서 유행하는 말이나 행동을 모방해 사진, 영상 등을 만들며 즐기는 놀이 문화다. 실제로 온라인에서 밈 문화에 영향을 받는 주식으로 테슬라, AMC엔터테인먼트, 블랙베리, 도지코인, 비트코인 등이 꼽힌다.

WSB는 20대가 많이 모인 주식토론 게시판인데 이곳에는 불공정해 보이는 금융 시스템을 논리적으로 지적하는 딱딱한 글도 올라오지만, 밈 콘텐츠를 활용해 가볍게 조롱하는 글이 더 많다. 예컨대 “Hold $GME to the moon.”(게임스톱 주식이 달이 있는 곳까지, 오를 때까지 쥐고 있을 거야)라는 표현을 여러 사진, 영상 등에 붙이며 낄낄댄다. 또 공매도한 기관과 싸우기 위해 가격이 올라도 게임스톱 주식을 팔지 않는 사람을 ‘다이아몬드 손’이라고 치켜세우며 서로를 독려한다.
다이아몬드를 들고 있는 WSB 캐릭터가 로켓을 타고 우주로 간다는 메시지를 담은 그림을 길 위에 그려놓고 게시자가 올라 타 있는 사진.  WSB 캡처
다이아몬드를 들고 있는 WSB 캐릭터가 로켓을 타고 우주로 간다는 메시지를 담은 그림을 길 위에 그려놓고 게시자가 올라 타 있는 사진.
WSB 캡처
커뮤니티에서는 ‘해리포터’나 ‘라이온 킹’ 등 각종 유명 영화나 방송을 패러디해 게임스톱 주식을 사거나 팔지 말라는 메시지도 공유한다. WSB에서 게임스톱 사태를 폭발적으로 키운 키스 질(34)을 우상화 한 그림들이 나타나기도 했다. 유저이름 u/DeepF***ingValue을 본따 ‘DFV’라고 지칭하며 ‘포스터를 인쇄해 벽에 붙여 놓아라’는 글과 함께 그림을 올리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게임스톱 사태를 ‘너드’(특정 분야에는 관심이 많지만 사회성은 떨어지는 마니아)와 월스트리트(전통 금융가)의 싸움으로 구도화한다.
WSB에 올라온 한 게시글에는 해리포터 영화의 한 장면에 ‘나는 다이아몬드 손 모두를 환영한다’는 내용의 자막 넣은 사진을 올렸다.  WSB 캡처
WSB에 올라온 한 게시글에는 해리포터 영화의 한 장면에 ‘나는 다이아몬드 손 모두를 환영한다’는 내용의 자막 넣은 사진을 올렸다.
WSB 캡처
포빌란스카스는 최근 WSB 커뮤니티 이용자가 수백만명 수준으로 급증한 것을 두고 “60대 이상 노년층도 많이 유입된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 배경에는 주식시장이 불공정하다는 세대를 초월한 공감이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포빌란스카스는 “20대들은 원래 게임스톱을 싫어했다. 그들의 불친절한 고객 정책 때문”이라면서도 “게임스톱을 지키고 싶었다기 보다는 게임스톱 공매도 사태로 금융 시스템이 개인 투자자들보다 기관들에게 유리하게 기울어져 있다는 사실을 알게 돼 분노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