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서관·아파트 단지 등 공공시설 저소득층 원격수업 학습방 만들자”

“도서관·아파트 단지 등 공공시설 저소득층 원격수업 학습방 만들자”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1-31 20:26
업데이트 2021-02-01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등교 확대 정책, 실질적 효과 보려면

가정 환경에 따른 접근성 한계 개선해야
“지역사회에 온라인 공부방 구축도 대안”


중·고 분반, 교사 2배 필요… 기간제 역부족
유휴 교실 부족하고 학부모 오후반 꺼려

교육부가 과밀학급의 등교 확대를 위해 ‘기간제 교사 배치’라는 고육지책까지 꺼내 들었지만 실제 등교를 늘리는 데는 한계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초등 고학년 이상의 경우 지난해처럼 제한적인 등교를 해야 해 저소득층 등 원격수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대책이 요구된다.

31일 교육부에 따르면 교육부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고등학교의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각 시도교육청이 정원 외 기간제 교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올해 한시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초등학교 1~3학년 과밀학급에 투입되는 기간제 교사 2000명 외에도 각 시도교육청이 자체 예산을 편성해 기간제 교사를 채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추경 예산을 확보해 초등학교 1~3학년 외의 과밀학급에도 기간제 교사를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과밀학급을 분반한 뒤 유휴교실이나 특별실을 활용해 수업하거나 ‘오전·오후반’ 같은 시차등교의 방식으로 교실 내 밀집도를 낮출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새 학기 학급은 이미 편성된 상태로, 학급을 2개 그룹으로 나눠 수업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간제 교사를 대면수업에 협력교사로 투입하거나 원격수업에서 ‘부담임’ 역할을 하도록 해 학생 관리를 강화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학급을 나눠 등교를 늘리는 방안은 실행에 옮기는 데 난관이 적지 않다. 수도권 등 인구 과밀 지역은 유휴교실 자체가 부족하다. 오전·오후반 등 시차등교의 경우 대부분의 학부모가 오후 등교를 꺼려 일선 학교가 수업 설계에 고충을 겪는다.

서울시교육청의 또 다른 관계자는 “과목별 교사가 있는 중·고등학교는 분반 등교수업을 하려면 모든 과목의 교사를 두 배로 늘려야 한다”면서 “중·고등학교의 과밀학급은 기간제 교사 투입으로도 해결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근본적으로 가정환경의 격차가 학습 격차로 이어지는 문제는 올해도 이어질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학교 외에 의존할 곳이 없는 학생들도 ‘소규모 학교’가 아니면 제한적인 등교가 불가피하다.

원격수업의 질을 개선하겠다는 대책도 제시됐지만 원격수업에 접근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효과에 한계가 있다. 교육계에서는 저소득층 등 원격수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는 학교 울타리를 넘어 지역사회가 ‘학습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다.

김영식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는 “지역사회의 복지 체계와 학교가 긴밀히 연결돼야 한다”며 “도서관 등 공공시설들을 적극 활용해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돼도 학생들이 고립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는 “아파트 단지 등 지역사회 시설에 ‘온라인 학습방’을 마련하고 어려운 환경의 학생들이 소규모로 원격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2-0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