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건강보험 가명정보 개방하면 세부보장 보험 가능”

“건강보험 가명정보 개방하면 세부보장 보험 가능”

유대근 기자
입력 2021-01-28 20:02
업데이트 2021-01-29 0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생보협 “건보공단 데이터 확보 절실”

이미지 확대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시장 포화와 저금리 탓에 어려움을 겪는 생명보험업계가 건강보험 데이터 등을 활용한 맞춤형 보험 상품으로 돌파구를 찾는다.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은 28일 올해 생보업계 주요 추진 과제 등을 발표했다. 가장 신경쓰는 분야는 건강보험 가명 정보를 활용한 유병자와 고령자 보험 시장 확대다.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으로 산업 연구 목적의 가명 정보 활용이 가능해졌다. 다만, 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에서 보험사에는 가명 정보를 아직 개방하고 있지 않다. 정 회장은 “보험사 입장에선 건강보험 데이터 확보가 절실하다”면서 “건보 당국과 협의체를 구성해 협력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건강보험 데이터를 활용하면 유병자나 고령자를 대상으로 세부 보장이 가능한 상품을 내놓을 수 있다. 예컨대 지금은 근골격계 질환을 포괄적으로 보장하는 상품이 있지만 건강보험 데이터를 분석해 무릎 질환 환자가 많다는 사실을 확인하면 이 부분만 보장해 주는 상품을 만들 수 있다. 보험금이 나갈 가능성을 지금보다 정확히 예측할 수 있으면 보험 가입자가 내는 보험료도 낮아진다.

보험사가 제공하는 헬스케어 서비스의 범위를 넓히고 건강관리기기 금액 한도(현행 10만원)를 올리는 방안도 추진한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21-01-2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