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돌아선 펜스, 결국 환송회 ‘노쇼’…마지막까지 측근 사면한 트럼프

돌아선 펜스, 결국 환송회 ‘노쇼’…마지막까지 측근 사면한 트럼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1-21 01:52
업데이트 2021-01-21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넘버2’와 불화 드러내 권력무상 실감
매코널 ‘의회 난동 책임’ 트럼프 비판
배넌 등 143명 전방위 사면·감형 눈총

이미지 확대
굿바이 트럼프
굿바이 트럼프 퇴임하는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부인 멜라니아 여사가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열린 환송행사에서 참석자들에게 화답하고 있다.
워싱턴DC AP 연합뉴스
각종 추문과 사건 속에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곁에 섰던 ‘우군’들이 트럼프 임기 마지막 날 대놓고 등을 돌려 ‘권력무상’을 실감케 했다. 초라해진 신세에도 아랑곳없이 측근의 사면을 대거 단행하는 등 트럼프는 임기 종료까지 독단적 행보를 이어갔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마지막 환송행사에 불참하고 같은 날 신임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했다. 펜스 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조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에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펜스 측 관계자는 트럼프 환송행사와 바이든 취임식 일정이 서로 시간이 겹치지는 않지만, 두 행사를 연이어 참석하기는 물리적 시간이 되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펜스의 트럼프 환송행사 ‘노쇼’는 지난 4년을 함께 했던 두 사람의 관계가 틀어졌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충직한 ‘넘버2’로 평가받던 펜스 부통령이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 행태와 의회 난동 사태를 거치며 불만이 높아졌다는 관측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앞서 트럼프는 지인과 측근들에게 환송행사 초청장을 돌리기도 했지만, 일부 백악관 참모들은 불참의사를 밝히기도 했다고 CNN은 보도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전날 상원 본회의에서 지난 6일 있었던 의회 난동 사태의 책임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있음을 직접 시사했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의회 난동 사태와 관련해 “폭도들에게 거짓말이 주입됐다. 그들은 대통령과 다른 힘 있는 사람들에게 도발당했다”고 말했다. 매코널은 이어 “그들은 입법부의 특정 절차를 중단시키려고 폭력과 공포를 동원하려 했다”고도 비판했다. 펜스 부통령과 더불어 대표적인 친트럼프 인사로 평가받던 공화당 일인자의 입에서 나온 이 같은 발언은 조만간 있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상원 탄핵 심판과 맞물려 더욱 주목된다. 매코널은 트럼프 탄핵 추진을 내심 반기고 있다는 일각의 보도에도 모호한 입장만을 취해왔지만, 이날 발언을 통해 결국 속마음을 드러낸 셈이 됐다. 사실상 트럼프 탄핵안을 가결하는 쪽으로 공화당 지도부의 입장이 기울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멕시코 장벽 건설 모금액을 유용했다는 혐의로 기소됐던 측근 스티브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 등을 사면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이날 보도했다. 트럼프는 143명을 사면 또는 감형해 최근 전방위 사면에 대한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사익을 위한 권력사용을 멈추지 않았다. 특히 일반적으로 대통령 사면이 유죄판결을 받은 후에 내려졌던 것과 달리 배넌은 재판이 시작되기도 전에 사면이 이뤄졌다고 NYT는 지적했다. 트럼프는 이날 백악관 유튜브 계정을 통해 공개된 고별 연설에서 새 행정부의 행운을 빌며 바이든의 이름도 거론하지 않았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01-2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