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라이더 다치거나 말거나… 배달비 ‘5배’ 부른 업체들

라이더 다치거나 말거나… 배달비 ‘5배’ 부른 업체들

이주원 기자
입력 2021-01-07 21:32
업데이트 2021-01-08 0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험 내몰린 라이더들

이미지 확대
라이더유니온, 배달 중단 촉구
라이더유니온, 배달 중단 촉구 7일 서울 광화문 사거리에서 배달 노동자가 도로를 주행하고 있다.
배달기사 노동조합 라이더유니온은 지난 6일 오후 “폭설이다. 지금 배달 일을 시키는 것은 살인과 다름 없다”라는 내용이 담긴 긴급성명을 내고 라이더들의 배달 중단을 촉구했다.
이에 따라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등 주요 배달 앱 운영사들은 배달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서비스 범위를 축소했다. 2021.1.7
뉴스1
쿠팡, 배달비 높여 책정
기사 개인에 선택 맡겨
거부땐 평점 하락 감수
“악천후 운행 기준 필요”

배달대행업체 기사 이병환(45)씨는 7일 오전 빙판길을 뚫고 서울 강남구 일대로 나섰다. 전날 내린 폭설로 하루 일을 쉬려 했지만, 평소보다 2배 이상으로 오른 배달비에 욕심이 생겼다. 막상 나와 보니 오토바이 운행이 도저히 불가능해 집으로 방향을 돌렸다. 그러다 언덕에서 오토바이가 미끄러져 다리를 다쳐 당분간 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씨는 “돈 몇 푼 때문에 다치면 일도 못하고 책임져 주는 사람도 아무도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전했다.

배달기사 노동조합 라이더유니온은 이날 화상 기자회견을 열고 배달 기사들의 안전 보장을 위해 악천후 시 운행을 중단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 달라고 호소했다.

폭설 직후 배달 플랫폼들은 대부분 배달비를 올리며 기사 개인의 선택에 맡겼다. 쿠팡이츠는 이날 새벽까지 배달을 이어가다가 오전에야 서울 지역 서비스를 점심 시간대까지 중단했다. 배민라이더스는 전날부터 일부 거리 제한을 뒀지만 사실상 폭설 다음날도 중단 없이 운영했다.

전날 서초구에서 배달에 나선 위대한(29)씨는 “눈이 쌓인 도로를 약 10㎞ 속도로 운행해 배달이 늦었고 곳곳에서 오토바이가 넘어져 기사들도 위험했다”며 “기사와 손님 모두 피해를 보기 때문에 어제 같은 경우 회사가 스스로 나서 운행을 막는 게 옳았다”고 말했다.

라이더들이 폭설이나 폭우 등 위험한 도로 상황 속에서도 헬멧을 쓰는 이유는 높은 배달비 때문이다. 쿠팡이츠의 경우 폭설이 내리자 평소보다 약 5배 높은 1만 5000원의 배달비를 책정했다. 라이더유니온은 “빙판길 사고가 나면 병원비가 더 많이 들어 경제적으로 취약한 분들은 계속 어려움을 겪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배달을 취소하면 받는 불이익도 이들을 옥죈다. 배달을 거부하면 기사 평점이 낮아지고 배달 배정 대기 시간이 갈수록 길어지는 등 불이익도 감수해야 한다. 라이더들이 “정부가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달라”고 말하는 이유다. 라이더유니온은 “3년 전 폭설에도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성명을 발표했지만 바뀐 것이 없었다”면서 “폭설이나 폭우 등 위험한 상황에서 플랫폼이 배달을 막을 기준과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1-01-08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