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신임대사 이달 중순 부임… 양국 관계 개선 시발점 주목

한일 신임대사 이달 중순 부임… 양국 관계 개선 시발점 주목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0-12-31 16:44
업데이트 2021-01-01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창일·아이보시 내정자 아그레망 부여

신임 주일 한국대사와 주한 일본대사가 이달 중순쯤 공식 부임할 전망이다. 양국의 대사 교체가 악화된 한일 관계 개선의 시발점이 될지 주목된다.

31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강창일(68) 주일 한국대사 내정자가 최근 일본 정부로부터 아그레망(외교사절 파견에 대한 주재국의 사전 동의)을 받았다. 주한 일본대사로 내정된 아이보시 고이치 주이스라엘 일본대사의 아그레망 절차도 마무리된 터라 양국의 신임 대사 모두 이르면 1월 중순 부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신임 대사는) 신임장 수여 등 임명절차 등을 거쳐 부임한다”면서 “한일 간에 긴밀한 소통을 하고 있고 순조롭게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일 양국의 대사 교체는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한일 관계를 개선하려는 신호탄으로 읽힌다. 강 내정자는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지내는 등 ‘일본통’으로 꼽힌다. 아이보시 내정자도 주한 일본대사관에서 두 차례 근무하면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남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대사 교체 시기가 오는 20일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시점과 맞물리면서 한미일 공조 체제 강화 성격이 담겨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동맹을 강조하는 바이든 정부가 한일 관계 악화를 두고만 보지 않을 것이란 전망에서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21-01-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