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이자 “내년 7월말까지 미국에 백신 1억회분 추가 공급”

화이자 “내년 7월말까지 미국에 백신 1억회분 추가 공급”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12-23 22:04
업데이트 2020-12-23 2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억달러 규모 새 계약 내용 밝혀
‘대통령 직권’ 국방물자생산법 적용

백신을 접종 받는 앤서니 파우치 국립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 소장-AP 연합뉴스
백신을 접종 받는 앤서니 파우치 국립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 소장-AP 연합뉴스
미국이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1억회 투여분을 내년에 추가로 구매했다고 AP통신 등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라 미국은 코로나 백신이 필요한 모든 연령대에 접종을 할 수 있을 전망이다.

화이자가 이날 밝힌 20억달러(2조 2000억원) 규모의 새 계약에 따르면 미국은 7000만회 추가 물량을 내년 6월말까지, 나머지 3000만회 물량은 같은해 7월말까지 공급 받는다. 미국은 이미 지난 7월 계약을 통해 1억회분의 화이자 백신을 확보한 상태다. 또 이미 모더나 백신도 1, 2분기에 각각 1억회분씩 인도받기로 한 상황으로, 기존·추가 계약 물량을 모두 합치면 접종 가능 연령대의 미국인 2억 6000만여명 대다수가 상반기 중에 백신을 맞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미국은 화이자·모더나 외에도 사노피 등 대규모 임상시험을 시작하지 않은 제약사들과도 계약을 해 놓은 상태다.

특히 이번 계약에는 미 정부가 화이자 측이 백신 원료를 쉽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명령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대통령 직권으로 정부가 특정 물품·원자재의 생산을 확대·관리할 수 있는 ‘국방물자생산법’에 따른 조치로, 백신을 사실상 ‘전시물자’에 준해 확보하겠다는 뜻이나 다름없는 것으로 해석된다. 당초 백신 원재료가 많이 있어야 7000만회분 이상 생산이 가능하다며 미국의 추가 공급 요구에 난색을 보였던 화이자는 미 정부가 ‘국방물자생산법’까지 동원해 주겠다고 제안하자 입장을 바꿨다.

미국과 화이자의 이번 추가 계약은 전 세계 국가 간 백신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뉴욕타임스는 “화이자와 모더나의 향후 6개월 생산분 백신은 미국과 (기존) 다른 국가의 계약을 통해 할당되게 됐다”고 전했다.

한편 전 세계 코로나19 사태의 중대 변수가 되고 있는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백신 제조 제약사들은 현재 개발된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가디언은 화이자와 코로나19 백신을 공동 개발한 바이오엔테크의 우구르 사힌 최고경영자(CEO)가 전날 기자회견에서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진행중이라며 “2주 이내에 결과가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사힌 CEO는 이번 백신 개발에 활용된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방식을 활용하면 “기술적으로 6주 내에 새로운 백신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도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자사 백신의 효능 연구에 착수했다며 효과를 자신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