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대되는 포스트코로나 교류…김상희 부의장 “한-인도네시아 경제협력 강화”

확대되는 포스트코로나 교류…김상희 부의장 “한-인도네시아 경제협력 강화”

신형철 기자
입력 2020-11-24 17:04
업데이트 2020-11-24 17: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23일 오후 인도네시아 아구스 스파르만토(Agus Suparmanto) 무역부 장관을 만나, 한-인니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과 양국간 무역투자 협력 강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23일 오후 인도네시아 아구스 스파르만토(Agus Suparmanto) 무역부 장관을 만나, 한-인니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과 양국간 무역투자 협력 강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상희 부의장실 제공
“한-인도네시아 양국간 포스트 코로나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부의장 김상희 의원이 23일 오후 인도네시아 아구스 스파르만토(Agus Suparmanto) 무역부 장관을 만나, 한-인니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과 양국간 무역투자 협력 강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아구스 장관은 지난 11월 서명된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력(RCEP)’과 더불어 ‘한-인니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 협상을 주도한 당국자다.

김 부의장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는 우선 2012년 협상을 시작한 CEPA가 최종 타결되어 곧 서명을 앞두고 있는 데 대해 아구스 장관의 노력에 감사를 표했다”며 “한-인니 CEPA가 양국 관계 증진과 교역투자 확대의 좋은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모범적 FTA 사례로 만들어나가자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부의장은 “지난해 한-인니 교역 규모는 165억불, 올해는 이 보다 약 20% 감소가 예상된다”며 “그러나 2011년 양국간 교역액이 308억불에 달했던 점을 고려할 때, 지난 11월 RCEP 서명과 이번 ‘한-인니 CEPA’ 서명을 계기로 양국간 교역규모가 300억불 규모로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김 부의장은 “인도네시아는 지난 10월 외국인 투자 환경과 기업 경영여건 개선을 위한 ’옴니버스법‘을 제정, 한국 기업의 투자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글로벌 전기차 생산거점으로 거듭나고자 노력 중인 인도네시아 정부가 우리기업과 투자 협력을 진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신산업을 위해서는 민간 투자뿐 아니라 정부의 과감한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당국의 각별한 관심을 요청했더”고 설명했다.

김 부의장은 “한국과 인도네시아는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계기로 양국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고 다방면에서 교류협력을 심화해왔다”며 “특히 12일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우리 정부는 ’신남방정책 플러스‘ 발표하며 코로나 이후 아세안 국가들의 적극적 협력을 강조했는데, 아세안 주요국가인 인도네시아와의 우호 협력이 더욱 깊어지고 발전되길 기대하며, 국회도 이를 뒷받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