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이 제안했는데…이재명 “통신비 2만원 지원? 승수 효과 없다” 쐐기(종합)

이낙연이 제안했는데…이재명 “통신비 2만원 지원? 승수 효과 없다” 쐐기(종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9-10 10:09
업데이트 2020-09-10 1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秋 아들 의혹 좀 놀라… 뭔가 이상하게 흘러가”

“지원금, 가용자원 총동원해 방법 짜는 중”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서울신문DB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서울신문DB
이재명 경기지사는 10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13세 이상 전국민에게 통신비 2만원을 일괄 지원하기로 한 데 대해 “통신비는 직접 통신사로 들어가 버리니 승수 효과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27)씨의 군 복무 특혜 의혹과 관련해 “좀 놀랐다. 뭔가 이상하게 흘러가는 것 같다”고 의구심을 제기했다.

“난 보편 지원이 맞다는 의견 냈지만
선별 결정 났으니 열심히 집행할 것”

이 지사는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민생위기 대응책과 관련해 “영세 자영업자나 동네 골목의 매출을 늘려주는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워 아쉽다”며 이렇게 밝혔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청와대 간담회에서 13세 이상 전 국민에게 1인당 2만원 통신비를 구분 없이 일괄 지급하는 내용의 코로나19 민생위기 대응책을 논의했다고 최인호 수석대변인이 국회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특히 통신비 지원은 이 대표가 제안한 것을 문 대통령이 수용한 것이다.

이낙연, 文에게 통신비 지원 제안… 文 수용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액수가 크지는 않아도 코로나로 지친 국민에게 4차 추경안에서 통신비를 지원해드리는 것이 다소나마 위로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이 대표의 요청에 “코로나로 비대면 활동이 급증한 만큼 통신비는 구분 없이 일률적으로 지원해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호응했다.

이 지사는 이러한 이 대표의 제안이 효과가 없을 것이라며 다시 한번 선을 그은 것으로 보인다.그러면서도 “저는 보편 지원이 맞다는 의견을 적극적으로 냈지만, 선별지원 결정이 났으니 당정청의 결정 사항을 열심히 집행을 해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자신의 2차 긴급재난지원금의 전 국민 대상 지급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과 관련, “경기도 차원에서라도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할 수 있는 방법을 다 짜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지방채를 발행해서라도 추가 지원을 하자는 논의가 내부에서 나와 고민하고 있다”면서 “전액 지역화폐로 지원할지, 25% 매출 인센티브로 줄지, 50% 대형 지원 방식으로 50만원짜리를 사면 25만원을 지원하든지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9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주요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9.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9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주요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9.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주요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 9. 9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주요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 9. 9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7일 페북서 선별 지급 부작용 우려 글
“국민, 대리인에 의해 강제 차별”

“文정부·민주당에 원망·배신감 불길 보여”

앞서 지난 7일 이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선별 지급과 관련해 비판하던 입장을 철회하고 받아들이기로 하면서도 부작용에 대해 우려하는 글을 남겼다.

이 지사는 “국민 불안과 갈등, 연대성 훼손 등 1차와 달라진 2차 선별지급의 결과는 정책 결정자들의 생각보다 훨씬 더 심각하고 위험할 수 있다”면서 “국민이 주인이라는 민주공화국에서 모두가 어렵고 불안한 위기에 대리인에 의해 강제당한 차별이 가져올 후폭풍이 너무 두렵다”고 말했다.

특히 “분열에 따른 갈등과 혼란, 배제에 의한 소외감,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나아가 국가와 공동체에 대한 원망과 배신감이 불길처럼 퍼져가는 것이 제 눈에 뚜렷이 보인다”면서 “적폐 세력과 악성 보수언론이 장막 뒤에서 회심의 미소를 지으며 권토중래를 노리는 것도 느껴진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물 마시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물 마시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2020.9.1 2020-09-01 16:14:23/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국회 비대위원장실에서 진행된 서울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내년 재보궐선거 전략 등 주요 현안에 대한 구상을 밝히고 있다. 이날 인터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각각 비말 차단용 투명 가림막을 설치하고 2m 이상 거리를 둔 상태에서 진행됐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국회 비대위원장실에서 진행된 서울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내년 재보궐선거 전략 등 주요 현안에 대한 구상을 밝히고 있다. 이날 인터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각각 비말 차단용 투명 가림막을 설치하고 2m 이상 거리를 둔 상태에서 진행됐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종인 “이재명 부담스러운 상대 아냐’에
이재명 “경기 도정을 열심히 할 생각”

한편 이 지사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시절 특혜 휴가 의혹과 관련, 부대배치 당시 군 관계자가 가족의 청탁을 말리며 40분간 교육을 했다는 정황을 거론하며 “좀 놀랐다, 뭔가 이상하게 흘러가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서울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서울신문 9월 10일자 1·6면>에서 “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지사는 부담스러운 상대가 아니다, 정권 교체를 50% 이상 확신한다”는 취지로 발언한 데 대한 질문에 이 지사는 “경기 도정을 열심히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9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9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