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 국적 여객기 UAE ‘하늘길’ 열었다

이스라엘 국적 여객기 UAE ‘하늘길’ 열었다

김규환 기자
입력 2020-08-31 22:30
업데이트 2020-09-01 0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교정상화 18일 만에 첫 아랍국가 비행

이스라엘 엘알항공의 첫 직항편 여객기가 31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공항 계류장에 이르자 UAE 정부 관계자가 트랩 위에 올라 문이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다. 아부다비 AFP 연합뉴스
이스라엘 엘알항공의 첫 직항편 여객기가 31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공항 계류장에 이르자 UAE 정부 관계자가 트랩 위에 올라 문이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다.
아부다비 AFP 연합뉴스
이스라엘과 미국 대표단을 태운 이스라엘 국적기가 역사적인 첫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행 비행을 마쳤다. 이스라엘 항공기가 아랍 국가로 비행한 것은 처음이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 항공사의 여객기는 31일(현지시간) 사상 처음으로UAE 땅에 착륙했다. 지난 13일 이스라엘과 UAE가 국교 정상화를 위한 평화협약에 합의했다고 발표한 이후 불과 18일 만에 일사천리로 ‘하늘길’까지 열린 것이다.

이스라엘 국적항공사 엘알항공 소속 LY971편 여객기는 이날 오전 11시 30분 텔아비브 벤구리온 공항을 떠나 오후 3시 45분 UAE 아부다비 공항에 도착했다. 이 항공기는 LY972편으로 편명을 바꿔 1일 낮 12시 아부다비에서 텔아비브로 귀항할 예정이다. 역사적인 첫 항공편에는 평화협약의 주인공들이 대거 탑승했다. 이스라엘에서는 메이어 벤샤밧 국가안보보좌관이 이끄는 정부 대표단이, 미국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보좌관과 로버트 오브라이언 국가안보보좌관 등이 첫 비행을 함께했다.

이스라엘 국적기는 여태까지 UAE는 물론 걸프 지역 아랍국으로 정식 비행편을 운항한 적이 없다. 역사적으로 적대관계에 있던 양국이 인적·물적 교류를 상시화하는 항공편을 편성한 것은 상징적이다. 이를 반영하듯 이번 LY971·972편에 투입된 보잉 737-900기종의 기체 외부에는 ‘평화’라는 단어가 아랍어(살람)·영어(peace)·히브리어(샬롬)로 새겨졌다.

이번 항공편은 특히 ‘이슬람 종주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영공을 통과했다는 점에서 더욱 이목이 집중됐다. 공식적으로 이스라엘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 사우디는 그동안 이스라엘 항공기의 자국 취항은 물론 영공 통과도 허용하지 않았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0-09-0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