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치된 절터, 5664곳 조사 마무리… 조계종 ‘한국사지박물관’ 본격화

방치된 절터, 5664곳 조사 마무리… 조계종 ‘한국사지박물관’ 본격화

김성호 기자
입력 2020-07-28 18:06
업데이트 2020-07-29 0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계종 내년부터 타당성 조사·지역 선정
유물 전시실·교육·연구시설 갖출 예정

조계종이 사지(寺址) 박물관 건립을 추진한다.

28일 조계종에 따르면 절터의 가치를 후대까지 널리 알리고, 그곳에 남은 성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한국사지박물관’(가칭) 건립을 추진 중이다. 총무원은 최근 총무원장 원행 스님이 박물관 건립을 적극 추진하라고 지시한 데 따라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한국사지박물관’ 건립은 불교문화재연구소의 ‘폐사지 기초조사 사업’ 종결에 맞춰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불교문화재연구소는 2010년부터 폐사지 조사에 나서 경주 미탄사지 삼층석탑 보물 지정(제928호), 경주 송선리 마애불의 유형문화재 지정(제515호) 등의 성과를 거뒀다. 올해 750여곳의 조사를 끝으로 전국 5664곳의 폐사지 조사를 마무리한다.

조계종은 그동안 축적한 자료 활용을 비롯해 사지의 올바른 보호·관리와 사지에 방치된 채 관리되지 않는 성보문화재 보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사지박물관’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 총무원은 내년부터 타당성 조사와 관련 예산을 마련해 건립 지역을 선정하는 등 본격적으로 사지박물관 건립에 나설 예정이다.

연구소 계획에 따르면 박물관은 기초 조사 사업을 통해 발굴된 유물을 선보이는 전시시설과 교육 공간, 연구시설을 갖춘다. 전국에 널리 퍼져 있는 사지의 모습을 한곳에서 만날 수 있는 ‘가상현실(VR) 체험관’과 그동안 연구소에서 정리한 기초조사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공간도 들어서게 된다. 불교문화재연구소 측은 “절터는 더이상 방치돼선 안 될 한국불교의 방대한 콘텐츠”라며 “절터가 많은 사람들에게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는 뜻깊은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박물관 건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20-07-29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