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정부, 한국·중국·대만에 코로나19 입국제한 완화 추진

日정부, 한국·중국·대만에 코로나19 입국제한 완화 추진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7-01 15:00
업데이트 2020-07-01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 입국장에서 29일 경찰이 마스크를 쓰고 경비 업무를 서고 있다. 2020.1.29  EPA 연합뉴스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 입국장에서 29일 경찰이 마스크를 쓰고 경비 업무를 서고 있다. 2020.1.29
EPA 연합뉴스
코로나19 유입을 막기 위해 129개 국가로부터의 입국을 제한하고 있는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아사히신문이 1일 전했다.

아사히는 “일본 정부는 이달 중 한국, 중국, 대만으로부터의 입국 규제를 완화하기 위한 협의에 착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1단계 기업인 등 비즈니스 관계자→2단계 유학생→3단계 관광객’ 순으로 입국 제한을 완화한다는 방침에 따라 우선 기업인의 왕래가 재개될 수 있도록 해당국들과 세부 방역조건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아사히는 “일본 정부는 한국 등 국가에서 출국할 때뿐 아니라 일본에 입국할 때에도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할 방침”이라며 “증상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타액(침) 검사의 실용화가 가능해지면서 대규모 입국이 예상되는 한국, 중국에 대한 제한 완화의 검토가 가능해졌다”고 전했다.

일본은 앞서 지난달부터 베트남, 태국, 호주, 뉴질랜드 등 4개국과 입국 규제 완화를 협의 중이며, 전체 입국자 1일 한도를 250명 정도로 설정했다.

한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정부가 이르면 이달 중 대만, 브루나이와 경제인 왕래 재개를 위한 협의를 시작할 예정이지만, 한국·중국과도 논의에 들어갈지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라고 전해 변수가 남아있음을 시사했다. 니혼게이자이는 “일본의 코로나19 검사능력이 제한돼 있어 많은 입국자에 대응하기 어려우며 미국보다 한국·중국과 먼저 왕래를 재개하는 것이 외교적으로 미칠 영향을 신경 쓰고 있다”고 전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