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등교 전 학생 자가진단 사이트 먹통…예상된 ‘과다 접속’ 손 놓은 교육부

등교 전 학생 자가진단 사이트 먹통…예상된 ‘과다 접속’ 손 놓은 교육부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0-06-01 22:26
업데이트 2020-06-02 0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일 등교 ‘고1·중2·초3~4’도 접속

이미지 확대
코로나 의심 진단 ‘학생건강 자가진단 사이트’ 일시 접속오류 연합뉴스
코로나 의심 진단 ‘학생건강 자가진단 사이트’ 일시 접속오류
연합뉴스
등교 전 코로나19 의심 증상 유무를 학교에 보고하는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사이트가 1일 오전 ‘먹통’이 돼 학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학생들이 자신의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는 데다 교사들의 업무 과중을 초래해 개선 요구가 끊이지 않는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7~9시 서울과 경기도 등 일부 지역에서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사이트에 접속이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자가진단을 하지 못한 학생들이 제때 집을 나서지 못한 채 교사에게 문의하거나 접속이 될 때까지 교문 밖에서 시간을 보내다 지각하는 등의 사례들이 속출했다.

자가진단 사이트는 시도교육청별로 운영된다. 학생이나 학부모가 등교 전 사이트에 접속해 발열과 기침, 인후통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지, 동거하는 가족이 자가격리됐는지 여부 등을 체크해 하나라도 해당되는 항목이 있으면 ‘등교 중지’ 알림이 발송된다. 지난주까지 등교 개학한 학생들에 더해 3일 등교 개학하는 고1과 중2, 초등학교 3~4학년까지 몰리면서 접속 지연이 일어난 것으로 교육부는 파악하고 있다.

학생 자가진단의 실제적인 방역 효과에 대해 학교와 학생들 사이에서는 의문이 끊이지 않는다. 학생들은 기침이나 인후통 등 경미한 증상으로 등교 중지 및 코로나19 진단검사 대상이 되는 상황에 불편을 호소한다. 친구들의 시선이나 중간고사 준비 등이 부담돼 증상을 숨기고 등교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교육당국이 일선 학교에 자가진단 응답 현황을 매일 보고하게 하면서 교사들의 업무 과중으로 이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응답률과 유증상자 수뿐 아니라 응답하지 않은 학생들의 응답을 받아 내 ‘응답률 100%’를 만들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김희성 전국초등교사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은 “교육지원청에 보고하기 위해 교사들은 수업 시간에도 자가진단에 응답하지 않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일일이 연락해야 한다”며 “수업이 뒷전이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교육부에 따르면 학교 안팎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등교수업을 하지 못한 학교는 전국에서 총 607개(2.9%)에 달했다. 지난달 28일 838개까지 늘었다가 감소했다.

보건교사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경북 경산과학고와 부산 2개교, 서울 10개교 등 13개교가 이날 새로 등교 중지에 돌입했다.

경기 부천시 쿠팡물류센터 집단감염 여파로 고3을 제외하고 등교수업을 중단했던 인천 부평·계양구 243개교는 2일 오전에 교육부와 인천교육청, 방역당국의 회의를 거쳐 3일 원격수업을 연장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0-06-02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