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이후 소비 패턴, 상업지서 주거지로”

“코로나 이후 소비 패턴, 상업지서 주거지로”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0-06-01 01:36
업데이트 2020-06-01 0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재영 신한카드 빅데이터사업본부장

“온라인 소비 늘면서 소비시간도 다양”
매출 변화 데이터 153개 지자체서 활용
이미지 확대
장재영 신한카드 빅데이터사업본부장
장재영 신한카드 빅데이터사업본부장
“코로나19 이후 소비가 일어나는 장소가 상업지에서 주거지로 옮겨갔습니다. 온라인 채널을 통한 소비가 늘면서 소비 시간도 다양해졌습니다.”

장재영 신한카드 빅데이터사업본부장은 매일 아침 코로나19로 촉발된 소비 패턴의 변화를 숫자로 접한다. 올 초 빅데이터사업본부장을 맡은 그는 하루에도 수십 건의 데이터를 들여다본다. 그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가장 인상적이었던 빅데이터로 소비가 일어나는 장소와 시간의 변화를 꼽았다.

장 본부장은 31일 “광화문이나 종로와 같은 기존의 주요 상권은 불이 빨리 꺼지고, 평일 저녁 시간에는 주로 아파트단지나 주택가 등 주거지에서 소비가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평일 퇴근 시간 이후와 주말에 집중됐던 카드 사용이 코로나19 이후에는 모든 시간대로 분산됐다. 그는 “온라인 쇼핑 등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소비가 늘어나면서 나타난 변화”라고 분석했다.

카드사의 빅데이터는 다른 소비 동향 자료보다 범위는 좁지만 즉시성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불과 하루 전 매출까지 빅데이터로 가공해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변화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지방자치단체 등 여러 기관에서 카드사의 빅데이터를 필요로 한다. 신한카드는 코로나19 이후 153개 지자체에 일주일 단위로 매출 변화와 관련한 빅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장 본부장은 “소비가 급격히 줄다 보니 지자체나 정부 기관들은 지역상권이 얼마나 힘든지에 대한 실질적인 데이터를 알고 싶어 했다”며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결정되는 과정에서 실제로 소비 위축의 정도가 심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데도 카드사 빅데이터가 활용됐다”고 말했다.

카드사들은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감염자 동선 파악을 위한 카드 사용 데이터를 질병관리본부에 제공하고 있다. 게다가 소비 위축에 따른 데이터 분석까지 겹치면서 장 본부장을 비롯한 부서 직원들은 법정 근로 시간을 채워 가며 일하고 있다. 그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저희가 분석한 데이터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며 “긴급재난지원금의 소비 효과에 대해서도 분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0-06-0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