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충북도 자치연수원 제천으로 이전한다

충북도 자치연수원 제천으로 이전한다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0-05-29 11:22
업데이트 2020-05-29 1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는 7월 행정절차 돌입, 2023년 준공 예정

이미지 확대
제천 이전을 앞두고 있는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충북도 자치연수원. 충북도 제공.
제천 이전을 앞두고 있는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충북도 자치연수원. 충북도 제공.
충북도가 산하기관인 자치연수원의 제천이전을 추진한다. 지역내 균형발전을 위한 조치다. 도가 낙후지역 발전을 위해 공공시설을 옮기는 것은 처음이다.

29일 도에 따르면 이시종 충북지사 공약인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을 위한 용역이 마무리단계인 가운데 제천이 후보지로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도내 북부권인 충주·제천·단양 가운데 제천의 지역내총생산이 가장 낮아서다. 개발용이성도 고려됐다. 제천은 자연환경이 뛰어나고 교통여건도 좋아 교육시설인 자치연수원 입지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단양의 경우 산악지형이 많아 부지확보 및 공사가 어렵고 지역내 총생산이 도내에서 3번째로 많다. 충주는 도내 북부권에서 가장 큰 도시라 균형발전 취지와 거리가 있다.

도는 다음달 26일쯤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이전지역을 확정한 뒤 7월부터 이전을 위한 행정절차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제천지역내 5곳이 후보지로 좁혀졌다. 도는 땅값상승 등을 우려해 후보지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

제천에 건립될 새 청사는 2023년 12월 준공예정이다. 4만1000㎡부지에 7739㎡ 규모로 지어질 새 청사는 강의실, 대강당, 자료실, 전산실, 의무실, 체력단련장 등으로 꾸며진다.

도는 기존 연수원 건물과 토지를 팔아 이전비용으로 쓰거나 도민회관, 청소년창업공간 등 공공시설로 재활용하는 방안을 놓고 고민중에 있다. 이전에 필요한 사업비는 441억원 정도다.

현재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에 위치한 자치연수원은 도내 자치단체 공무원과 도민 교육기관이다. 도 소속 공무원 40여명이 근무한다. 연간 교육인원은 1만1400여명이다.

자치연수원 관계자는 “충주와 단양지역의 큰 반발은 없는 상태”라며 “도와 시군 공무원 대상 설문조사결과 교육을 받기위해 제천까지 가야하는 불편 때문에 반대하는 여론이 절반정도를 차지하는데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고 말했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