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의 지지 믿는다” 주변국 압박中…홍콩보안법 D-1

“한국의 지지 믿는다” 주변국 압박中…홍콩보안법 D-1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5-27 17:03
업데이트 2020-05-27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루탄 발사기와 진압봉으로 완전 무장한 홍콩 경찰들이 24일 시내 중심가에서 홍콩보안법과 국가법 제정에 반대하는 시위대를 체포하고 있다. 홍콩 경찰은 이날 오후 수천명의 시위대가 번화가인 코즈웨이베이 지역에 모이자마자 최루탄, 물대포, 장갑차 등을 동원했고 시위대 100여명을 체포했다. 일부 시위대는 성조기를 들었고 2014년 벌어진 대규모 민주화 시위 ‘우산혁명’의 상징인 우산을 쓰기도 했다. 홍콩 AP 연합뉴스
최루탄 발사기와 진압봉으로 완전 무장한 홍콩 경찰들이 24일 시내 중심가에서 홍콩보안법과 국가법 제정에 반대하는 시위대를 체포하고 있다. 홍콩 경찰은 이날 오후 수천명의 시위대가 번화가인 코즈웨이베이 지역에 모이자마자 최루탄, 물대포, 장갑차 등을 동원했고 시위대 100여명을 체포했다. 일부 시위대는 성조기를 들었고 2014년 벌어진 대규모 민주화 시위 ‘우산혁명’의 상징인 우산을 쓰기도 했다.
홍콩 AP 연합뉴스
홍콩에서 중국 국가 모독하면 ‘징역 최고 3년’
오는 28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안 표결을 앞둔 가운데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 지지를 요청하고 있다.

중국 전인대는 28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제13기 3차 전체회의를 열고 홍콩보안법 초안을 표결한다. 홍콩보안법 초안은 ‘국가안전을 위해하는 행위와 활동을 예방, 금지, 처벌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이날 전인대 의안 표결과 폐막식 후 기자회견을 통해 홍콩 보안법 의결에 대한 입장과 대미 전략에 대해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앞두고 중국 관영매체들은 미국과 유럽 등 서방 국가들의 홍콩보안법 비판에 반발하며 여론전에 나섰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27일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을 방해하는 행위는 전형적인 이중잣대이자 강도 같은 논리”라며 “중국 내정을 간섭하는 홍콩 사무와 관련한 어떠한 행위도 모두 실패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인민일보는 “미국 등 서방 국가 일부 정객은 중국을 질책하는 것을 넘어 홍콩의 특별지위에 대해 재평가하겠다는 등 위협을 가한다. 이는 명백히 중국 내정에 간섭하는 것이자 홍콩의 번영과 안정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영국 일부 사람은 여전히 영국이 홍콩의 구세주라고 생각한다”며 “그들은 여전히 영국이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다. 영국이 지금 걱정해야 할 것은 홍콩이 아니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라고 비난했다.
홍콩의 국가보안법 반대 집회-AFP 연합뉴스
홍콩의 국가보안법 반대 집회-AFP 연합뉴스
“한국의 지지 믿는다” 주변국 압박 中
중국은 연일 강경 모드로 나서면서 한국이 홍콩보안법을 지지할 것으로 믿는다고 발언하는 등 주변국을 향한 압박 수위도 높이고 있다. 미국을 비롯해 유럽연합(EU) 등 국제사회가 홍콩의 자치권을 보장하라며 반발하자 중국 경제 의존도가 높은 국가들을 상대로 지지를 요구하고 있다.

앞서 지난 25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미·중이 코로나19 발원지 논쟁을 벌이는 것과 관련 “코로나19 발원지는 중국”이라며 “중국이 세계평화와 지역의 안정, 번영에 책임있는 대응을 취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정치적 망종”이라며 즉각 반발했다.

미·중 갈등의 전선이 주변국으로 확대되고 있는 형국이다. 아베 총리는 미국과 중국 어느 편에 설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미국편을 들며 중국에 코로나19 책임을 추궁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