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지운의 시시콜콜] 스웨덴의 실험

[이지운의 시시콜콜] 스웨덴의 실험

이지운 기자
입력 2020-05-01 14:22
업데이트 2020-05-01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5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의 바에서 사람들이 평소와 다름없이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25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의 바에서 사람들이 평소와 다름없이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AP연합뉴스
스웨덴 남부 도시 룬드가 가톨릭의 성 발푸르가(Sanit Walburga)가 성인이 된 날을 기념하기 위해 열리는 축제에 ‘닭똥’ 1t을 뿌리기로 했다는 외신이 떴다. 당국의 축제 참여 자제 요청에도 이 축제에만 3만 명은 모일 것으로 예상되자, 채택된 아이디어가 공원에 닭똥 냄새를 풍겨 사람들이 몰리는 것을 막자는 것이었다.

코로나19 사태 초기 스웨덴은 영국과 함께 ‘집단 면역’을 채택하려 했다. 사망자가 엄청나게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와 비난에 두 나라 모두 집단 면역을 포기했지만, 스웨덴은 약간 이상한 행보를 보였다. 다른 유럽 나라들처럼 이동 제한이나 영업 정지, 국경 폐쇄 등 엄격한 조치들을 취하지 않은 것이다. 사실상 집단 면역을 시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은 이유다. 의혹이 심해지자 레나 할례그렌 스웨덴 보건사회부 장관은 CNN과 인터뷰에서 “스웨덴이 코로나19에 대응해 집단면역을 만들어낼 전략은 없다”고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스웨덴은 다른 모든 나라들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 생명을 구하고 공공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래도 스웨덴은 확실히 ‘느슨한 방역’을 해왔다. 사회적 거리 두기도 강제성이 없다. 이웃 덴마크, 노르웨이보다 인구 100만명당 확진·사망자가 3배~6배쯤 높은 것도 이 때문으로 여겨진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스웨덴은 봉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가 무거운 대가를 치르고 있다”며 “오늘 기준 그 곳에서 2462명이 숨졌다. 이웃국인 노르웨이(207명), 핀란드(206명), 덴마크(443명) 보다 훨씬 높은 수� 굡箚� 비난했다. 스웨덴의 방역 책임자는 최근 뉴욕타임스(NYT)에 그 배경을 설명했는데, “스웨덴의 접근법은 대중의 자제력과 책임감에 호소하는 것이고, 통제 가능한 수준에서 코로나19 확산을 허용해 사회적 백신 효과를 노리는 것”이라고 했다. 사실상 ‘집단 면역’을 목표로 했음을 인정한 셈이다.

그렇다고 스웨덴이 무작정 집단 면역을 시행해온 것 같지는 않다. 스웨덴의 방역 책임자 안데르스 테그넬(Anders Tegnell)은 여러 해외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모든 사람들이 이 병에 걸리게 내버려두는 것이 아니라, 가장 지속 가능한 방법을 위해 고안된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학과 고등학교는 문을 닫지만, 유치원~9학년은 학교를 가고 70세 이상의 모든 사람들이 집에 머물도록 하는 식이다. 가능한 사람들은 재택근무를 시키면서 대다수 상업시설의 문은 열어두었다. 전염 확산 정도에 따라 요양원 방문 금지, 50명 이상 모임 금지, 비필수 국내 여행 금지 조치 등도 내려졌다. 안 린데 스웨덴 외무장관은 “봉쇄령 없이 사람들 스스로 책임감 있게 행동하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전략”이라고 했다.

이 점에 주목하고 있는 이들이 적지 않은데, 전문가들은 특히 올 가을이후 닥칠 ‘2차 유행’을 대비하고 있다. 이 2차 유행에서는 국민들이 얼마나 면역력을 갖고 있느냐에 성패가 달려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봉쇄’에만 집중한 나라들은 면역력 형성 정도가 낮아 또 다시 큰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각국 정부와 지도자들이 치를 시험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이지운 논설위원 jj@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