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당 최고위, 상임전국위 재개최 두고 충돌

통합당 최고위, 상임전국위 재개최 두고 충돌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4-29 23:14
업데이트 2020-04-30 0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고위원회의 브리핑하는 심재철
최고위원회의 브리핑하는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인 심재철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 중간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4.29
연합뉴스
조경태 “재개최 반대” 회의 중 퇴장
심재철 “의원·당선자 의견 더 수렴”
김종인 “관심 없다” 통합당과 거리
지도부가 대책 못 내놓자 내홍 격화
청년비대위, 지도부 즉각 퇴진 요구
홍준표 “당 재건 못 하면 해체해야”
새달 8일 신임 원내대표 선출 결정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출범이 불투명해진 가운데 29일 미래통합당의 내홍은 더욱 격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당 최고위원들과 당내외 주요 인사들은 ‘김종인 비대위론’과 ‘자강론’으로 나뉘어 삿대질을 이어 갔다.

통합당 최고위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어 전날 결정된 ‘4개월짜리 시한부’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폭발한 당내 갈등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그러나 최고위원 사이에서도 전날 무산된 비대위 임기 제한을 해제하는 당헌 개정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를 다시 개최하자는 주장과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서로 엇갈렸다.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은 “당선자와 기존 의원들의 의견을 더 수렴하겠다”는 애매한 답을 내놨다. 최소 권한의 비대위와 조기 원내대표 선출을 주장해 온 조경태 최고위원은 회의 중간에 퇴장했다. 정작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관심이 없다”며 혼돈의 통합당과 거리를 뒀다.

지도부가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자 당내외 인사들은 제각각 목소리를 높였다. 통합당 청년 비상대책위원회는 “제1야당이 한 개인에게 무력하게 읍소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당 지도부의 전원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우리를 구원해 줄 구원투수나 영웅을 기다리지 말자”고 썼다. 반면 권영세 당선자는 “김 전 위원장 측이 수락할 명분을 주기 위해 다시 절차를 밟아 임기 제한 규정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종인 비대위가 들어오면 더 큰 혼란이 올 것”이라며 “차라리 자강론으로 가야 한다. 당내 당선자들이 모여 당을 재건 못 할 바에는 당을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의 지리멸렬한 행보가 이어지면서 원내대표 경선에 이목이 쏠린다. 경선을 앞당기자는 당내 의견이 있었지만 이날 최고위는 다음달 8일에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하기로 결정했다. 원내대표 후보군으로는 권영세, 박진, 유의동, 김태흠, 김도읍, 장제원 의원 등 3선 이상의 중진들이 거론된다. 그러나 당 혼란에 부담을 느끼는 중진들은 쉽게 출사표를 내지 못하고 있다.

김종인 비대위에 찬성했던 김세연 의원은 “(현 지도부가) 동력을 상실한 것 같다”며 “당선자 중 초대 원내대표를 선출하고 그 리더십에 극복 방안을 기대해 보는 정도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4-30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