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로 최악 치닫는 中-호주…“호주는 발 밑에 있는 껌…돌로 떼어내야”

코로나19로 최악 치닫는 中-호주…“호주는 발 밑에 있는 껌…돌로 떼어내야”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4-29 16:21
업데이트 2020-04-29 1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주 총리 코로나 발원지 조사 찬성하자 중 ‘무역보복’ 경고

미국을 중심으로 서방국가들이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중국 책임론을 제기하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발원지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힌 호주에 ‘경제 보복’을 재차 경고했다. 감염병을 계기로 두 나라 관계가 급속도로 나빠지면서 경제전쟁이 벌어질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29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호주에서 소고기와 와인을 수입하는 중국 수입업체들이 거래를 중단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이 2015년 일대일로(육상·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를 가동한 뒤 수입원이 다양해져 호주 소고기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50%까지 떨어졌고 와인도 대체재가 많아 프랑스나 칠레 등에서 수입하면 된다고 글로벌타임스는 설명했다. 후시진 편집장도 트위터를 통해 “(호주의) 중국에 대한 태도가 갈수록 나빠지고 있어 중국 기업들은 호주와의 협력을 줄일 것이고 호주를 찾는 중국인 학생과 관광객들도 감소할 것이다. 시간이 증명할 것”이라고 적었다. 앞서 그는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를 통해서도 “호주는 늘 말썽을 일으킨다. 마치 신발 밑에 달라붙어 있는 껌처럼 느껴진다. 가끔 돌을 찾아 문질러야 한다”고 적나라하게 비난했다.

두 나라 간 갈등은 최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미국 등 정상들과의 통화에서 코로나19 발원에 대한 국제조사 방안에 지지 의사를 나타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시작됐다. 청징예 주호주 중국대사는 지난 27일 언론 인터뷰에서 “호주 소고기와 와인의 중국 수입을 중단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자 사이먼 버밍험 호주 통상투자관광부 장관은 “호주 정부는 청 대사의 발언을 매우 불쾌하게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마리스 페인 호주 외무장관도 청 대사를 초치해 경제 보복 시사 발언에 항의해 상황이 더욱 악화했다.

호주는 전체 무역 거래의 25% 정도를 중국이 차지할 만큼 중국 경제 의존도가 높다. 석탄과 철광석, 와인, 소고기, 관광, 교육 분야에서 중국은 호주의 최대 수출시장이다. 중국이 호주를 강하게 압박하는 데는 이런 경제적 배경이 자리잡고 있다.

그럼에도 코로나19 발원지 조사에 대한 호주 정부의 입장은 요지부동이다. 이날 조시 프라이든버그 호주 재무장관은 “세계적인 전염병의 기원에 대해 독립적이고 투명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호주는 중국의 협박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