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사라지니 방법없네...트럼프 대북전략 ‘회의론’

김정은 사라지니 방법없네...트럼프 대북전략 ‘회의론’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4-29 15:36
업데이트 2020-04-29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톱다운 방식 약점 노출”...잇따라 말바꾸기도 논란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AP 연합뉴스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AP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이 제기된 가운데 미 정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전략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고 있다.

미 정치매체 폴리티코는 최근 보도에서 “북한의 독재자가 시야에서 사라지자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전술이 큰 약점을 노출하게 됐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과 직접 담판을 짓는 ‘톱다운’ 방식의 전략이 이번 건강이상설을 계기로 문제를 노출했다는 의미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브로맨스’를 자랑하는 발언으로 전세계가 그의 ‘입’만 바라보게 만들었다. 그는 그동안 북미대화와 관련해 과거 미 정부에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과감한 행보를 보였다. 지난 2019년 2월 ‘노딜’로 끝난 2차 북미정상회담 이전까지 적대적 관계였던 북미 최고지도자가 나란히 함께 사진을 찍고 대화하는 모습을 연출하며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하지만 대화상대가 눈앞에서 사라지자 트럼프 대통령이 쓸 수 있는 카드가 마땅치 않게 됐다. 대통령이 직접 주도하는 하향식에 익숙해 있던 미 외교당국도 경험 부족을 드러낸 것은 마찬가지였다. 카네기국제평화기금 수전 디마지오 선임연구원은 “미국 협상팀이 충분한 권한을 부여받지 못했고, 그 결과로 (북미간) 일관되고 신뢰할 수 있는 대화채널이 마련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잇따라 바뀌는 트럼프 대통령의 최근 대북 관련 발언은 김 위원장과 친밀함을 과시했던 과거 발언에 비춰보면 온도차가 크다. 그는 28일(현지시간) 김 위원장과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언급하고 싶지 않다. 그저 잘 있기를 바란다”며 구체적 대답을 피했다. 전날만 해도 그는 김 위원장의 상태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다. 머지않은 미래에 (관련 소식을) 듣게 될 것”이라며 자신감 있게 말했던 것과 비교하면 하루 만에 태도가 바뀐 것이다. 그는 21일에는 CNN의 건강이상설 보도에 대해 “우리는 모른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을 두고 우왕좌왕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모습은 결국 향후 현재의 하향식 대북전략을 상향식으로 재구성해야 한다는 신호라고 폴리티코는 분석했다. 트럼프 행정부와 정기적으로 접촉하고 있는 한 전직 관료는 이 매체와의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 혼자 다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전혀 터무니없는 것이었음이 드러난 셈”이라고 지적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