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아베, 국회에서 “코로나19 돌출행동 아내 자제” 다짐 굴욕

日아베, 국회에서 “코로나19 돌출행동 아내 자제” 다짐 굴욕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4-29 14:49
업데이트 2020-04-29 1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주간잡지 ‘프라이데이’(FRIDAY)가 25일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한 아키에(昭惠) 여사(오른쪽)의 오이타(大分)현 우사(宇佐)신궁 참배 여행 당시 촬영 사진. 프라이데이 캡처.
일본 주간잡지 ‘프라이데이’(FRIDAY)가 25일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한 아키에(昭惠) 여사(오른쪽)의 오이타(大分)현 우사(宇佐)신궁 참배 여행 당시 촬영 사진. 프라이데이 캡처.
아베 신조(66) 일본 총리의 부인 아키에(58)가 코로나19 확산 와중에 지방 여행을 하는 등 잇딴 돌출행동으로 물의를 빚은 가운데 아베 총리가 국회에서 아내의 행동을 자제시키겠다고 다짐까지 하는 수모를 당했다.

코로나19 대책 마련을 위해 28일 열린 국회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국민민주당의 와타나베 슈 의원은 외출과 이동의 자제가 요구되는 가운데 아키에가 지방여행과 단체식사 등을 한 사실을 거론하며 아베 총리에게 한바탕 ‘설교’를 한 뒤 아키에의 행동 자제에 대한 약속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부인이 여러 곳에 외출을 하면서 총리도 매우 곤란한 답변을 하고 있다. 총리가 국민에게 불요불급한 외출을 피해 달라고 필사적으로 호소하고 있는데 가장 이해를 해주어야 할 부인이 여기저기 다닌다면 총리의 호소는 설득력이 없어진다. 골든위크(황금연휴)를 앞두고 국민들에게 집에 머물 것을 요청하고 있는 만큼 (아내의 행동을 자제시킨다는) 그 약속을 꼭 받고 싶다.”(와타나베 의원)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당연하다. 내 아내를 포함해서, 나도 여러분도 접촉을 80% 줄인다는 데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와타나베 의원은 “(부인 때문에) 총리가 감염되면 큰일이기 때문에 행동을 자제하도록 이 자리에서 말씀드린다”고 응수했다.

앞서 아키에의 여행에 대해 “밀폐된 공간이 아니어서 문제 없다”고 말해 반발을 샀던 아베 총리는 부인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아키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이동자제 분위기 속에서도 일요일인 지난달 15일 50명 정도의 사람들과 함께 오이타현 우사시에 있는 대형 신사 우사진구에 다녀왔다. 특히 아키에 본인이 직접 여행 주최 측에 “코로나19 때문에 일정이 모두 없어져 어디에든 가보려고 한다. 이번 투어 일정에 포함된 우사진구 참배에 내가 합류해도 되겠느냐”고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나타난 무능하고 무책임한 모습 때문에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는 남편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앞서 지난달 말에도 10명 이상의 남녀 연예계 관계자들과 도쿄 시내에서 벚꽃놀이를 즐기는 사진이 공개돼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