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백신 이르면 9월 생산” 원숭이로 효과 봐…

“코로나 백신 이르면 9월 생산” 원숭이로 효과 봐…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4-29 14:30
업데이트 2020-04-29 1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학 실험에 주로 쓰이는 붉은털원숭이.  EPA 연합뉴스
의학 실험에 주로 쓰이는 붉은털원숭이.
EPA 연합뉴스
2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영국 옥스퍼드대학 제너연구소가 개발한 백신이 동물 실험에서 효과가 입증돼 몇 달 후 인도에서 대량 생산에 들어갈 것이라고 보도했다.

세계 최대 백신 생산업체인 인도 세럼인스티튜는 올해 9월 영국에서 임상시험이 끝나면 옥스퍼드대 백신 후보를 연말까지 최대 6000만 개까지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차드옥스1’(ChadOx1 nCoV-19) 백신 후보는 코로나에 대한 효과가 완전히 입증된 것은 아닌 상태다. 하지만 동물 실험에서 성공을 거두고 인간 대상 실험으로 나아가고 있는 만큼 생산에 착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차드옥스1’은 지난달 미국 몬태나주의 한 연구실에서 원숭이를 대상으로 실시된 실험에서 효과를 보였다. 원숭이 6마리에게 투여한 후 이들을 다량의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노출 시켰지만 28일 넘게 건강한 상태를 유지했다.

전 세계코로나19 후보 백신은 100개에 달하며, 이 중 적어도 5개는 임상 1상이라고 불리는 실험, 즉 인간 대상 사전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사이러스 푸나왈라 회장은 “9월쯤 끝날 예정인 옥스포드 백신의 실험이 성공하길 바란다. 서부 도시 푸네에 있는 두 제조공장에서 백신을 만들 계획이다”며 “모든 것이 잘 되면 내년에 최대 4억 회분의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