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모 여고 동창생 수십명 위장 고용돼 경찰 수사 착수

광주 모 여고 동창생 수십명 위장 고용돼 경찰 수사 착수

최치봉 기자
입력 2020-04-29 11:38
업데이트 2020-04-29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지역 모 여고 동창생 수십명이 위장고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29일 경찰에 따르면 광주지역 경찰서에 명의를 도용당했다는 고소장 접수와 수사 민원 상담이 잇따르고 있다.

피해자들은 취업도 한 적 없는 한 제조업체에서 급여를 받은 근로소득이 세무 당국에 접수된 경위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다른 사람의 명의를 도용해 근로자를 허위로 고용한 업체가 있다고 피해를 호소하는 이들은 6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2016년 2월에 광주 한 여자고등학교를 졸업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의혹은 이들 가운데 한 명이 코로나19 긴급생계비를 신청하고자 소득 명세를 확인하면서 드러났다.

소득금액증명원을 열람하기 전까지는 명의도용 사실을 알 수 없어 피해자 숫자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신고된 소득 금액은 고교를 졸업한 해부터 최근까지 각각 합산 1000만원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정 학교 졸업생 다수를 수년간 고용해 임금을 지급했다고 세무 당국에 신고한 업체는 현재 2곳이다.

업체들은 광주 광산구에 동일한 주소를 두고 있다.

경찰은 제기된 의혹의 사실 여부를 확인해 특정 학교 졸업생의 신상정보가 다량 유출된 경로를 들여다볼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해당 업체가 인건비를 늘려 세금을 포탈했거나, 4대 보험료를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일용직으로 이들을 위장 고용했을 가능성을 놓고 사실 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