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이어 아베도 모호한 답변 “김정은 건강, 나도 관심”

트럼프 이어 아베도 모호한 답변 “김정은 건강, 나도 관심”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4-28 15:55
업데이트 2020-04-28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트럼프 “지금 얘기할 수 없다”
日 아베 “큰 관심 갖고 주목”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오니시 겐스케 국민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에 대해 보도되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에 대해 정보를 갖고 있다는 의미인지, 언론이 보도하는 내용 범위에서 알고 있다는 의미인지 명확하게 답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이어 “이 사안을 포함해 평소 (북한에 관한) 정보 수집·분석에 힘쓰고 있다”며 “미국과도 긴밀히 (정보를) 주고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에서) 어떤 정보를 받고 있는지에 대해선 말을 삼가겠다. 이 정도로밖에 답변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오니시 의원이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를 알고 있다는 것인지, 아니면 모르고 있다는 것인지를 재차 질의했다.

그러자 아베 총리는 미국과의 정보 교환은 비공개를 전제로 하는 것이어서 주고받는 사실 자체에 대해서도 말할 수 없다면서 계속 모호한 답변으로 일관했다.
이미지 확대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코로나19 기자회견 하는 트럼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코로나19 기자회견 하는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백악관은 이날 오후 5시에 백악관 브리핑룸에서 열 예정이었던 태스크포스(TF) 브리핑을 취소한다고 오전에 공지했으나 오후 들어 이를 다시 변경해 같은 시간에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으로 진행했다. 2020.04.28.
워싱턴 AFP 연합뉴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과 관련해 새로운 정보가 있느냐는 질문에 “매우 잘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나는 그것에 대해 지금 이야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나는 그가 괜찮기를 바란다”며 “아마 머지않은 미래에 여러분은 듣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북한 동향에 대해선 중대한 관심을 갖고 평소 정보 수집과 분석에 힘쓰고 있다”며 “미국을 포함한 관계국과 다양한 (정보)교환을 하고 있다”고만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