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잡는 래리 호건 “떠오르는 대로 말하지 마”

트럼프 잡는 래리 호건 “떠오르는 대로 말하지 마”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4-27 23:34
업데이트 2020-04-28 0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체 살균제 주입’ 발언 겨냥 직격탄

이미지 확대
래리 호건 美메릴랜드 주지사 연합뉴스
래리 호건 美메릴랜드 주지사
연합뉴스
“그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을 말한다면 잘못된 메시지가 전달된다.”

래리 호건 주지사는 26일(현지시간) ABC방송 인터뷰에서 “사실을 기반으로 기자회견을 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같은 공화당 소속이지만 지난 23일 트럼프 대통령의 ‘살균제 인체 주입’ 발언에 대해 직격탄을 날린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해당 발언이 언론을 향해 비꼬는 의미를 담았다고 진화했지만, 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부터 미 언론의 비판에 대해 가짜뉴스라며 공방을 이어 가고 있어서다.

호건 주지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살균제 언급 이후 메릴랜드 응급 상담전화 코너에 관련 문의 전화가 수백통 걸려왔다고 전했다. 대부분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살균제 제품을 인체에 주입하거나 복용하는 게 가능하냐는 내용이었다. 결국 주 보건 당국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주민들에게 “근거 없다”며 경보를 울렸다. 그는 “국민은 미국의 대통령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같은 심각한 상황에 대해 기자회견을 할 때 주목한다”며 ‘정확한 브리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국계 배우자(유미 호건)를 둬 ‘한국 사위’로도 불리는 호건 주지사는 지난 20일에도 한국산 코로나19 검사 키트 공수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비판하자 “트럼프 행정부는 주정부가 스스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반복적으로 말했다”고 각을 세운 바 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20-04-28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