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伊, 새달 4일 봉쇄 일부 완화

伊, 새달 4일 봉쇄 일부 완화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4-27 23:34
업데이트 2020-04-28 0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공장 재가동… 휴교령은 9월 해제

스페인과 함께 유럽 내 코로나19 최대 피해국인 이탈리아가 다음달 4일부터 봉쇄 조치를 점진적으로 해제한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26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통해 봉쇄 완화를 위한 시간표를 공개했다.

우선 제조업과 건설공사 등 대부분 생산 활동이 다음달 4일부터 재개된다. 수출품을 만드는 전략 업종은 그보다 앞선 27일부터 생산활동을 허용한다.

일반 상점과 박물관·미술관·도서관 등은 다음달 18일 문을 연다. 음식점과 술집, 미용실 등은 6월 1일부터 영업을 재개할 수 있다. 단 음식 포장 판매는 다음달 4일부터 가능해진다. 음식점에서 식음료를 주문해 ‘테이크 아웃’ 방식으로 집이나 사무실로 가져가서 먹을 수 있다.

그간 금지돼 온 장례식도 다음달 4일부터 허용하되 참석 인원을 직계 가족과 가까운 친지 등 15명 이내로 제한했다. 대규모 가족 모임은 일체 금지되며, 가족·친지를 만날 때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대학을 비롯한 각급 학교는 새 학기가 시작되는 오는 9월에 문을 연다. 정부는 싱가포르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성급한 학교 정상화가 ‘제2의 대유행’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고 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동 사유를 적시한 자술서를 소지해야 하는 의무 규정도 당분간 유지된다. 정부는 애초 자술서 지참 규정을 없애고 거주지가 속한 지역 내 이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도 했지만 이동의 자유를 한꺼번에 확대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판단했다. 가톨릭 미사 금지 조처도 계속 유지된다. 이탈리아 주교회의(CEI)가 신자들의 미사 참석을 조속히 허용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콘테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앞으로도 몇 달가량 지속할 필요가 있다며 타인과의 거리를 1m 이상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4-28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